이마트 형님, 우리먼저 가겠습니다.

이마트/다이소/올리브영 2022년 매출액, 영업이익 비교

✅이마트 매출액 15조4868억, 영업이익 2589억(영업이익률 2%), 별도기준

✅다이소 매출액 2조6048억, 영업이익 2838억(영업이익률 8%)

✅올리브영 매출액 2조7809억, 영업이익 2600억(영업이익률 9%)


슈카월드에 이마트 시총이 언급 되었길래 오프라인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3개의 유통사 실적을 비교해 봄. 이마트는 다이소 대비 x7배가 넘는 매출 규모를 나타내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다이소 보다 적음.


실적을 보다 재밌었던 부분은 다이소와 올리브영의 형태가 매우 비슷하다는 것. 오프라인 시장에서 독보적인 비교 우위를 지닌채 지금 이 순간에도 성장을 하고 있고, 공교롭게 두 업체 모두 영업이익률이 8~9% 수준을 유지. 살펴보니 올리브영은 판매가 기준 최대 45%에 달하는 수수료를 수취하고 있고, 다이소 역시 매출총이익률이 40%에 달함.


매장 수 역시 비슷. 2022년 기준 올리브영 점포수는 전국 1289개, 다이소는 1442개. 지하철역 근처에 다이소와 올리브영이 언제나 함께 보이는 이유가 있었음. 점포당 매출액은 올리브영이 소폭 높지만 다이소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음.


다만, 통상적인 매장 규모를 생각하면 올리브영의 면적당 매출이 월등이 높을 것으로 보임. 다이소가 매장당 객단가를 높이기 위해 뷰티 영역을 확장하려고 하는건 너무나 당연한 선택. 20~30대에게 올리브영이 있다면, 10대는 다이소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건 자연스러운 행태.


(첨부 링크는 본문 내용과 크게 상관 없음)

https://youtu.be/JhcYEf319YA?si=PhsyfI2HXwoooQs9

가슴 아픈 이마트 시가총액 2조원

www.youtube.com

가슴 아픈 이마트 시가총액 2조원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0월 11일 오후 3:34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K-POP의 진짜 시작은 1978년이었다(?) >

    1

    ... 더 보기

    ‘경영의 신’이란 칭호를 받은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경영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을 ‘인간에 대한 이해’라고 했다. 경영의 진짜 핵심을 찌른 이야기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사람을 움직여 가치를 창조하는 업(業)’이다.

    ... 더 보기

    [경영의 맥] 성공하는 CEO의 조건은 '인간에 대한 이해'

    한국경제

    [경영의 맥] 성공하는 CEO의 조건은 '인간에 대한 이해'

    ⟪🚀 유니콘이라 불리던 그들, 이제 진짜 실력을 보여줄 때⟫

    ... 더 보기

    토스·당근·오늘의집, 찔끔 흑자라고 웃을 때 아닙니다 (파인드어스 이재용 회계사) | Walcoln SJ Rhee

    www.linkedin.com

    토스·당근·오늘의집, 찔끔 흑자라고 웃을 때 아닙니다 (파인드어스 이재용 회계사) | Walcoln SJ Rhee

     • 

    댓글 1 • 저장 4 • 조회 1,474


    “여기 미친 사람들이 있습니다. 부적응자 혁명가 문제아. 사물을 다르게 보는 사람들입니다.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할 만큼 미친 사람들이 결국 세상을 바꿀 것입니다.”

    ... 더 보기

    서사가 만드는 팬덤 이코노미, 실력 그 이상의 무엇[EDITOR's LETTER]

    magazine.hankyung.com

    서사가 만드는 팬덤 이코노미, 실력 그 이상의 무엇[EDITOR's LETTER]

    [조직의 성과를 바꾸는 3가지 방법]

    ... 더 보기

    스타트업 다이어리 :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

    스타트업 다이어리 : 네이버 블로그

    조회 389


    ATM이 삼킨 카드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