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서비스들은 회원가입부터 다르다 - 그로스해킹 TIP

그로스해킹 TIP 1편 - 회원가입 과정에서 마케팅 이점 최대로 가져가기


회원 가입 수단도 마케팅의 과정입니다

서비스를 만들 때 어떤 회원가입 수단을 제공하고 있나요?

  1. 별도의 아이디/패스워드를 직접 입력하도록 한다.

  2. 다양한 간편가입 수단(구글,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애플)을 제공한다.

  3. 1번의 수단과 2번의 수단을 같이 제공한다

대부분의 서비스는 회원가입/로그인 수단으로 위 3가지 방법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마다의 특성은 있겠지만 데이터 활용의 측면에서는 큰 장점을 가져가지 못하는 방법입니다.


간편가입 수단의 장점은 이미 많은 콘텐츠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1. 회원가입 과정에서 개인정보 작성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심리적 장벽을 낮출 수 있다.

  2. 아이디/패스워드를 기억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의성이 높다.

  3.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 개인정보 보안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이와 같은 편의성 때문에 최근에 나오는 서비스들의 대부분은 SNS 플랫폼을 통한 간편가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주로 ‘편의성’에 중심에 두고 있을 뿐, 마케팅에서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가져가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제안하는 방법

  • 본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적어도 현 시점에서는 ‘카카오 간편가입’으로 회원가입 수단을 통일하는 것이 가장 많은 이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여러 간편가입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 간편가입 수단만을 제공하는 것이죠.


카카오 간편가입 수단의 가장 큰 이점

  1. 카카오 간편가입 연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가 많습니다.

  • 닉네임, 프로필 사진, 카카오 계정 이메일, 이름, 성별, 연령대, 생일, 출생 연도, 휴대전화 번호, 카카오톡 채널 추가 상태, 배송지 정보 등

  • (일부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카카오에서 사전 검수 절차 및 동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1. 회원가입 과정에서 카카오 채널 친구 등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싱크’ 기능을 이용한 간편가입 시 회원가입 과정에서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가 가능합니다.


* 무의식적으로 클릭하는 [전체 동의하기] 기능 안에 많은 개인정보 제공과, 카카오톡 채널 추가, 서비스의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 장점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의 업데이트 - 카카오에 등록된 정보는 최신 정보인가?

  • 개인정보 업데이트 여부는 마케팅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새로운 상품 안내, 프로모션-할인 쿠폰 제공 등을 통해 고객의 재방문-재구매를 유도하고는 하죠.

  • 별도의 아이디/비밀번호 기반의 회원가입 과정에서 수동으로 고객들에게 입력을 받은 경우에는 고객에게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를 요구할 요인이 부족합니다.

  • 주기적으로 회원의 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으면 ‘유령 회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DB에는 수많은 회원들이 있지만, 현재 고객들의 이용하지 않는 이메일, 휴대전화번호로 인해 다시 연락을 보낼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SNS 간편가입 과정에서 해외 서비스(구글, 페이스북)보다 국내 서비스(카카오톡, 네이버)가 제공 받을 수 있는 개인정보가 더 많습니다. 특히 마케팅에 이용되는 ‘연락 수단’면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 카카오톡, 네이버의 경우에는 제공 받을 수 있는 개인정보의 유형이 비슷해서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업데이트 여부’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메신저 기반으로 친구들과 매일 소통하는데 사용되는 수단이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 전화번호’ 업데이트가 거의 강제 됩니다.

  • 네이버의 경우에도 최근에 생긴 여러 금융/쇼핑 시스템으로 인해 업데이트가 비교적 잘 되고 있는 편이기는 하지만, 전국민 누구나 사용하는 메신저 기반의 ‘카카오톡’에 비해서는 개인정보 업데이트가 덜 되고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의 역사가 더 길다는 것도 최신 정보의 업데이트 여부와 연관이 있겠죠.

  • (예컨대 저는 약 20년 전에 만든 네이버 계정의 정보를 네이버페이를 이용하면서 업데이트했습니다. 그 전에는 네이버를 이용하면서도 개인정보 업데이트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었죠. 네이버, 카카오 모두 전국민 서비스이지만 '개인정보 업데이트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세부 서비스 이용자 수와 점유율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 또한 간편가입 기능은 회원가입 과정에서 1회적으로 데이터를 제공 받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데이터가 변경되면 그에 맞춰서 업데이트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간편가입만으로 3가지의 연락 수단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 간편가입 과정에서 이메일, 휴대 전화번호 외에 메신저 기반의 ‘카카오 채널’이라는 연락 수단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메신저 기반인만큼 이메일, SMS를 잘 확인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픈-클릭 빈도도 다른 수단에 비해서 높은 편입니다. 메시지를 보낼 때 썸네일 이미지, 버튼 활용 등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도 많은 편이죠.

  • 특히 카카오 채널과 연동된 정보성 기반의 ‘알림톡’은 제공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1통에 ‘6.5원’ 수준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광고성 메시지의 경우 기본 15원, 타겟형 20원으로 일단 SMS와 비슷한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유저의 상태를 카카오에 업데이트하는 API도 제공되어 있습니다. 멤버십 상태, 구매 주기 등에 따라 회원을 구분하여 카카오에 등록해두면, 타겟형 메시지를 보내는 등 마케팅에 더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추가적인 기능 개발과 같이 가져간다면 마케팅 자동화의 기반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두고 결제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할인 쿠폰 제공 등)


1가지 로그인 수단만 제공하는 것이 불안하다면…?

  • 22년 10월 15일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 서비스가 마비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카카오 로그인 기능을 이용하던 다른 서비스들도 접속 과정에 문제가 생기는 등 로그인 수단을 일원화 하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가 많았던 사건이죠.

  • 카카오 간편가입으로 회원가입/로그인을 일원화하여 마케팅에서의 장점을 최대한 가져가고, 일원화 로그인으로 인해 방지할 수 있는 문제를 대비하려면 2차 로그인 수단을 마련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 이메일/휴대전화번호를 통해 임시 로그인 방식을 별도로 제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UI와 같이 묶어서 해결하자면 “혹시 로그인에 문제가 발생하셨나요?” 등의 문구와 함께 별도의 개인정보 인증 절차 후 임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방식을 함께 가져가면 혹시 모를 문제도 같이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ㅡㅡㅡ

더 나아가기

  • 마케팅 관점 중 리드 제너레이션(Lead Generation)이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고객의 연락처를 획득하는데 집중하고, 추가적인 메시지 발송을 통해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는 방법론이죠.

  • '카카오 간편가입'은 고객의 최신 연락처를 획득하는 '기능적 수단'입니다. 이를 최대한으로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획득한 연락처를 기반으로 어떤 리드 제너레이션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지가 중요합니다.


리드 제너레이션 방법론과 카카오 회원가입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는 향후 콘텐츠를 통해 또 소개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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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13일 오전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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