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lar Monolith Architecture와 Spring Modul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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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놀리스(Monolith) 아키텍처는 꽤 오랜 시간 사용되왔던 시스템 설계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따른 스파게티 코드, 빌드 및 배포의 어려움, 제한적인 스케일링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고 커다란 진흙 덩어리(big ball of mud)의 형상이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s) 아키텍처이었습니다. 모놀리스의 많은 단점을 해결해줄 수 있었지만 리소스 비용, 시스템의 복잡성 등 높은 장벽에 의해 많은 개발팀들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둘의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그 중간의 선택지 모듈러 모놀리스(Modular Monolith)를 알아보고 이를 구현한 스프링 프로젝트인 모듈리스(Modulith)에 대해 학습하는 튜토리얼 글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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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20일 오후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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