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점은 테슬라가 자체적으로 재료과학 연구개발 그룹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회사는 이런 것을 직접 안한다. 재료는 사다 쓰면 그만이니까. 하지만 테슬라는 재료과학을 직접 연구하기 때문에, 메가 캐스팅(차체의 큰 부분을 통째로 주조해 내는 기술)처럼 다른 회사가 하기 어려운 제조 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테슬라를 앞서기는) 어렵지 않을까. 100m 달리기를 한다고 치자. 다른 회사들은 이제 막 출발점, 테슬라는 50m 앞에 있다. 게다가 테슬라는 빠르게 달리고 있다. 일류 엔지니어·과학자가 많다는 것도 강점이다. 오바마 대통령 시절 미항공우주국(NASA)이 사실상 무너지면서 많은 인재가 일자리를 잃었는데, 테슬라는 그 중 일류들을 대거 고용했다. 그들이 테슬라에서 일한지 벌써 10년이다. 우리는 많은 전기차를 분해하지만, 테슬라를 제외한 대부분에서 큰 변화를 발견 못하고 있다. 조직 내 분란을 일으킨다든지 위험을 감수하는게 싫기 때문일지 모르겠다. 반면 올해 3월 나온 모델Y는 불과 5개월 만에 설계를 뜯어고치고 혁신적인 주조 기술을 선보였다. 내가 포드에 있을 때는 5년 걸려도 볼 수 없던 변화였다.” “다른 자동차회사에선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있을 거다. ‘아니에요, 샌디. 당신이 잘 몰라서 그래요. 쉽게 되는게 아니라구요’라고 말이다. 이런 말 하는 사람은 다 내다버려야 한다. 테슬라는 해내고 있다. 게다가 일론 머스크는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내년 가동할 독일 신공장에선 더 혁명적인 생산방식을 적용하겠다고 했다." “너무나 혁명적이고 역동적이고 스마트한, 그래서 앞으로 치고나갈 수 있는 리더가 있기 때문이다. 우린 오랫동안 이런 리더를 만나지 못했다. 머스크 이전에 그런 인물이라면 헨리 포드와 찰스 케터링 정도 아닐까?(포드는 대량생산 시스템을, 케터링은 1920년대부터 GM 연구개발을 이끌며 전기점화장치 등 혁신적 기술을 개발했다. 케터링은 ‘선입견만 없다면 평범한 사람도 놀라운 일을 해낼 수 있다’는 말을 남겼다) 100년마다 영웅이 나타나 모든걸 바꾸는게 아닐까 싶다. 이번엔 머스크일지도.” “(테슬라 기술의 특별한 전략) 기술의 수직적 통합이다. 테슬라가 다른 모두를 능가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 중요 기술을 전부 스스로 개발한다는 얘기다. 하버드에 있는 사람들은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을거다. 아웃소싱하라고 하겠지. 하지만 테슬라처럼 중요한 일을 전부 스스로 하다 보면, 심오한 지식이 쌓이고 그게 결국 힘이 돼 준다. 에드워즈 데밍(1900~1993) 박사 얘기를 하고 싶다. 데밍 박사와 나는 좋은 친구였다. 그는 기업이 성공하려면 핵심기술을 반드시 회사 내부에 둬야 하고, 누구에게도 양보해선 안된다고 늘 얘기했다. 머스크가 데밍의 가르침을 아는지 모르겠지만 그는 정확히 그렇게 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차량 분해 전문가’이자 '제조·개발 능력 향상을 돕는 구루’로 통하는 샌디 먼로 먼로앤드어소시에이츠(Munro&Associates) 대표가 테슬라 혁신의 비밀에 대해 이야기했다. 직원들의 수준, 기업 문화, 리더십, 기술 전략에서 기존 자동차 회사를 압도하기 때문에 테슬라가 적어도 5~10년은 앞서 있다는 분석.

[Mint] 이 할아버지, 테슬라를 분해했습니다

조선일보

[Mint] 이 할아버지, 테슬라를 분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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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9월 15일 오전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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