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자는 게 아니라 피드백입니다

몇 년 전부터 피드백의 중요성을 깨닫고 좋은 피드백에 대해 연구하며 실제 동료분들과 피드백을 주고받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객관적 사실 외에 주관적 의견이 들어가거나 상대의 입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등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는데, 성과를 만들 수 있는 좋은 피드백에 대해 정리된 글이 있어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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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이 중요한 이유

  • 피드백을 하고 있는 바로 지금 이 프로젝트의 성과물이 즉각적으로 개선된다.

  • 좋은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받는 사람의 역량이 향상되고 팀과 조직 전체의 능력이 향상되면, 역으로 나의 성과 또한 좋아질 수밖에 없다.


1단계. 나의 상황 설명하기

  • 내가 지금 일하고 있는 환경이나 기분,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 등을 이야기한다.

  • 이러한 공감과 이해는 상대의 피드백을 더 열린 마음으로 들을 수 있게 해준다.


2단계. 관찰한 것만을 있는 그대로 나열하기

  • 피드백을 할 때는 그 사람의 성향이나 전문성, 해당 업무에 대한 태도가 아니라 "슬라이드 7과 8에만 제목의 폰트가 굴림체로 보이네요"와 같이 발견한 팩트를 있는 그대로 기술해야 한다.

  • 수정해야 할 부분을 정확하게 알 수 있고 비난처럼 느끼지도 않을 수 있다.


3단계. 감정 표현하기

  • 피드백을 할 때는 생각이나 해석이 아니라 나의 느낌을 표현해야 한다.

  •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피드백을 전한다면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좋다.


4단계. 중요성 언급하기

  • 프로젝트가 얼마나 중요한지 혹은 이것이 개선되는 것이 나에게 왜 중요한지 간단히 언급하자.

  • 목표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명확하게 하는 동시에 우리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는 신뢰를 만들어 준다.


5단계. 제안하기

  • 발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나 대안을 제시한다.

  • 개인의 실패가 아닌 시스템의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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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14일 오전 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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