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자는 게 아니라 피드백입니다
Brunch Story
몇 년 전부터 피드백의 중요성을 깨닫고 좋은 피드백에 대해 연구하며 실제 동료분들과 피드백을 주고받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객관적 사실 외에 주관적 의견이 들어가거나 상대의 입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등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는데, 성과를 만들 수 있는 좋은 피드백에 대해 정리된 글이 있어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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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이 중요한 이유
피드백을 하고 있는 바로 지금 이 프로젝트의 성과물이 즉각적으로 개선된다.
좋은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받는 사람의 역량이 향상되고 팀과 조직 전체의 능력이 향상되면, 역으로 나의 성과 또한 좋아질 수밖에 없다.
1단계. 나의 상황 설명하기
내가 지금 일하고 있는 환경이나 기분,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 등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공감과 이해는 상대의 피드백을 더 열린 마음으로 들을 수 있게 해준다.
2단계. 관찰한 것만을 있는 그대로 나열하기
피드백을 할 때는 그 사람의 성향이나 전문성, 해당 업무에 대한 태도가 아니라 "슬라이드 7과 8에만 제목의 폰트가 굴림체로 보이네요"와 같이 발견한 팩트를 있는 그대로 기술해야 한다.
수정해야 할 부분을 정확하게 알 수 있고 비난처럼 느끼지도 않을 수 있다.
3단계. 감정 표현하기
피드백을 할 때는 생각이나 해석이 아니라 나의 느낌을 표현해야 한다.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피드백을 전한다면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좋다.
4단계. 중요성 언급하기
프로젝트가 얼마나 중요한지 혹은 이것이 개선되는 것이 나에게 왜 중요한지 간단히 언급하자.
목표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명확하게 하는 동시에 우리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는 신뢰를 만들어 준다.
5단계. 제안하기
발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나 대안을 제시한다.
개인의 실패가 아닌 시스템의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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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14일 오전 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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