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브랜딩은 말로 하는 게 아닙니다. 행동으로 보여주는 겁니다> 1. 코로나19 팬더믹부터 정치, 사회, 환경에 이르기까지 갖가지 이슈들이 터져 나오는 요즘. 브랜드를 둘러싸고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2. 바로 '브랜드 액티비즘(Brand Activism)'인데요. 브랜드 액티비즘이란, 브랜드의 정체성은 단순히 말이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행동'으로서 보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3. 즉, 환경 이슈 등 사회적 문제에 대해, 브랜드가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는 것은 필수이자 의무가 되는, 브랜드 액티비즘의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인데요. 4. 이러한 브랜드 액티비즘의 등장에는 크게 세 가지 변화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첫째, 컨셉과 철학만으로 차별화하기엔 한계에 다다른 것입니다. 요즘처럼 누구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시대에는, 단순히 컨셉과 철학만으로 차별화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5. 그리고 아이디어와 말은 누구나 따라하기 쉽고, 말과 언어로 더 멋진 표현을 만들어내는 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말보다 어려운 것이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실행한다는 겁니다. 다시 말해, 말이 아니라, 행동과 실행이 브랜드의 차별화의 가장 강력한 방법이 되고 있는 것이지요. 6. 브랜드 액티비즘이 비상하는 두 번째 배경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있습니다. 이제 모든 브랜드는 스스로 미디어가 될 수 있고, 고객과도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따라서 매체의 의존 없이도, 브랜드의 활동을 알릴 수 있다는 점은 브랜드 액티비즘을 촉발시킨 또 하나의 배경인 셈이죠. 7. 세 번째 배경은, 소비자의 변화입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단순히 물건을 잘 파는 곳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사회 문제에 좀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문제를 해결해주기를 기대합니다. 그럴 듯 하게 "JUST DO IT"를 외치는 게 아니라, 사회 문제에 대해 브랜드 역시도 브랜드 철학에 맞게 적극적으로 행동해주기를 기대하는 것이죠. 8. 나이키가 여전히 존경 받는 이유도,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서 본인의 철학을 끊임없이 입증하기 때문입니다. 9. 제품을 잘 판다고 해서, 모두가 훌륭한 브랜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럴듯하게 말로서 포장한다고 훌륭한 브랜드가 탄생하는 것도 아닙니다. 훌륭한 브랜드는, 자신이 추구하는 철학과 사회가 지향해야 할 가치를 보여주고, 이를 행동으로 증명해낼 때 탄생합니다. 10. 그런 의미에서, 브랜드 액티비즘은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어쩌면 앞으로 위대한 브랜드가 되기 위해선 반드시 거쳐야 할 기본 과정인지도 모르겠네요.

브랜드, 너희의 입장은 뭐야? 나이키, B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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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9월 15일 오전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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