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커머스,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Brunch Story
과감한 사업 모델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국내 주요 명품 커머스 서비스들이 종합 이커머스 플랫폼과 제휴를 맺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곧 이들이 플랫폼 사업자로서의 지위를 잃어 버리고, 일종의 상품 공급자로 전락하고 있다는 걸 뜻하기에, 결코 좋은 시그널이 아닙니다.
2️⃣ 실제로도 이들의 하향세는 작년 하반기부터 쭉 이어지고 있는데, 명품 시장 자체가 럭셔리 브랜드들이 압도적인 협상력을 가지고 있고, 수요자인 고객들은 가격 비교를 통해 언제든지 떠날 준비가 되어 있기에, 중간에 끼인 플랫폼 입장에선 기울어진 운동장에서의 경쟁이 지속될 수밖에 없어, 앞으로도 이러한 어려움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따라서 이러한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구조적인 한계를 이겨낼 수 있는 차별화 영역을 확보해야 할 텐데, 명품 검수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영역에서 전문성을 기르고 문제를 해결해 준다면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회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기묘한 관점➕
명품 커머스는 아쉽게도, 예전부터 예견한 대로 어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결국 구조적 한계가 시장 상황이 어려워지자 도드라지기 시작한 건데요. 최소한의 협상력을 갖추고 이해 관계자들의 압력에서 벗어나려면 명품 커머스 만의 무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들이 빠르게 이것을 찾고, 다시 비상할 수 있기를 바래 봅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1월 20일 오후 11:19
1
... 더 보기오
... 더 보기AI가 앞으로 세상을 바꿀 어쩌구 저쩌구 하는 내용은 큰 관심 없다. 당연한 이야기기도 하고 너무 많이 듣는 이야기도 하기 때문이다. 본 기사에서 가장 흥미롭게 본 부분은 '한국은 챗GPT 사용이 가장 활발한 국가 중 하나다. 오픈AI에 따르면 한국의 주간 활성 챗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