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에 쓸 내용이 없어요..ㅠㅠ (라고 이야기하는 분들을 위한 메시지)

커리어 코칭 일기 (Work & Tech) 776


"이력서에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이력서에 쓸 내용이 없어요?”

처음으로 취업에 도전하는 분들에게 자주 듣는 하소연입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어떻게 경험이 없는 학생 신분에게 이력서에 넣을 내용이 있겠습니까? 당연히 없죠. 없는 것이 정상이죠.

그런데 잘 생각해 보면 이력서에 쓸 내용이 있습니다. 내용이 있는데 그것이 이력서에 넣기 어렵다고 스스로 판단 내리는 것입니다. 동아리, 아르바이트 경험은 하찮고 쓸모없으니 이력서에 넣어도 어필이 안 될 것 같고, 눈에 보이지 않는 성실함, 꼼꼼함은 증명할 수 없으니 이력서를 보는 사람이 믿어주지 않는다고 생각해 버리는 것입니다.

우리의 소중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 경험을 하찮고 의심쩍은 내용이라고 스스로 판단하는 모습이 아쉽습니다. 아르바이트로 편의점에서 상품을 진열하고 계산을 했다고 합시다. 아무 생각 없이 물건 옮기고 포스 기계로 바코드 찍는 행동은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상품이 더 잘 팔릴 것 같은 위치에 배치하여 편의점 매출 상승에 기여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상품 중 선택을 고민하는 고객에게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상품을 추천하는 것, 상품을 계산하며 요즘 인기 있는 상품을 확인하여 재고를 관리하는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입니다. 저만 그렇게 생각할까요? 아니요. 많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기준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했는지 구체적으로 경험을 설명할 수 있다면 그게 무슨 경험이든 사람들은 실제 있었던 일이라고 인지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왜가 중요합니다. 어떤 일을 왜 시작했는지, 어떤 문제를 만났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결과는 어떠했으며, 어떤 깨달음을 얻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면 그 경험이 무엇이든 누구에게나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진 경험을 스스로 가치있게 생각해 주세요. 죽어있던 경험에 가치를 부여해 주세요. 내가 의미 있다고 여기면 상대방도 그렇게 믿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가진 역량을 어필하길 주저하지 마세요. 아무나 성실할 수 없고, 아무나 정리 정돈을 잘 하지 못합니다. 아무나 할 수 있다고 여기고, 아무렇게나 설명하니까 믿을 수 없는 것입니다.

무엇을 설명하든 최선을 다해 증명하려고 노력하세요.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과 사람들은 대단한 경험과 기술을 가진 사람보다 자신들이 속한 기업을 향해 간절한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을 인재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2월 7일 오전 9:48

 • 

저장 38조회 2,191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세상은 뇌가 만든 가장 완벽한 거짓말이다 >

    1

    ... 더 보기

    < 습관의 인간을 깨우는 건 상상의 인간이다 >

    1

    ... 더 보기

    오늘은 회사 굿즈 디자이너로 업무 완.

    조회 509


    👋 AI야, UX라이팅 알잘딱 고쳐줘

    스타트업에서 UX라이터 없이 제품을 만드는 건 드문 일이 아닌데요. 하지만 그렇다고 사용자 친화적인 언어가 흔들려서는 안됩니다. 저는 이 고민에서 출발해 Claude와 Figma 플러그인을 활용한 AI 기반 UX라이팅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오늘은 그 과정을 공유하려 합니다.

    AI야, UX라이팅 알잘딱 고쳐줘 - 라포랩스 팀블로그

    blog.rapportlabs.kr

    AI야, UX라이팅 알잘딱 고쳐줘 - 라포랩스 팀블로그

    유능한 직원이 마이크로 매니저로 전락하는 흔한 과정

    1. 당신이 당신의 일에 일가견이 있다고 해보자. 예를 들어, 당신은 아주 뛰어난 회계사다. 그리고 당신 팀은 팀원들을 잘 도울 수 있으며, 팀원들을 대신해 경영진과 만나 이야기를 나눌 관리자를 필요로 한다.

    ... 더 보기

    팀장으로 승진하는 사람들이 현실적으로 꼭 알아야 하는 6가지

    1. 성공을 하기 위해 꼭 관리자가 되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 많은 사람들이 (직장 생활에서) 더 많은 돈을 벌고, 지위도 올라는 길은 승진해서 관리자가 되는 것, 하나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슷한 연봉을 받고, 비슷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또 그러면서도 전반적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