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또는 외국계 기업 취업 준비 중이라면 개발자가 아닌 직군이라도 알아 두면 좋은 점 몇 가지 공유해요.
1️⃣ 예상 프로젝트, 팀 영향력 조사하기
팀이 어떤 서비스를 운영 및 구현하고 어떤 예상 프로젝트가 있는지 미리 조사해 보세요. 이를 통해 요구되는 스킬이 무엇인지 미리 파악해서 준비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도 좋은 기회가 많은 팀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어요. 채용 공고에는 어떤 프로젝트를 맡게 될지 자세하게 적지 않습니다. 대충 사용하는 기술이나 자격 요건이 적혀있는데, 이를 보고 당장 내가 어떤 일을 하게 될지 알기 힘들어요.
예전 주니어 개발자 고용할 때 어려운 점에 관해 포스팅했는데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참고), 주니어 개발자에게는 더더욱 어떤 프로젝트를 맡게 될지가 중요해요.
2️⃣ 기업 문화와 사내 복지 조사하기
예전 선임이 '기업 문화' 중요성에 관해 조언해 주실 때 크게 와닿지 않았어요. 하지만 점점 그 중요성을 느낍니다. 최종 합격했다면 반드시 기업 문화와 사내 복지에 관해 조사해 보세요.
기업 문화는 조사하는 법:
www.glassdoor.com
블라인드에 회사 평점 및 리뷰
복지 조사하는 법:
https://www.levels.fyi/benefits/
채용 담당자에게 직접 문의하기
특히 levels.fyi는 여러 회사의 복지를 비교 분석할 수 있어요 (아래 포스팅 이미지 참고). 모든 회사의 데이터가 있는 건 아니지만 꽤 많은 회사의 데이터가 있어서 웬만하면 비교 분석할 수 있어요. 단, 글로벌 기업의 경우 나라마다 제공하는 회사 복지가 다를 수 있어요. 가장 정확한 사내 복지 정보를 얻는 방법은 채용 담당자에게 직접 문의하는 것입니다.
최종 결정할 때 연봉 외에도 본인에 상황에 맞게 필요한 복지를 제공하는지 그리고 어떤 프로젝트를 맡는지 등등 여러 요소를 함께 따져 보세요.
3️⃣ 연봉 협상하기
예전 연봉 협상이 중요한 이야기에 관해 포스팅했어요(함께 읽으면 좋은 글 참고). 연봉 협상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연봉 협상이 가능할 수 있고, 카운터 오퍼가 있어야만 협상이 가능한 회사가 있습니다. 또는 면접 결과가 상당히 좋으면 협상이 가능하지만, 반대로 평균으로 통과했다면 협상할 수 없을 수도 있어요.
연봉 협상 팁 몇 가지
채용 담당자에게 정확한 숫자 제시하지 않기
본인의 현재 연봉 정보 알려주지 말기 (단, 로컬 법에 따라 알려줘야 하는 예도 있음)
카운터 오퍼 정보 알려주기 (상황에 따라 정식 카운터 오퍼 레터를 공유해야 할 수 있음)
그 외에 봤던 연봉 협상 관련 유튜브 영상
https://youtu.be/u9BoG1n1948
https://youtu.be/a8DptwIC_MQ
https://youtu.be/ciMZ7tylBXs
4️⃣ 필요한 서류 준비하기
해외 취업의 경우 최종 면접 합격 후 먼저 백 그라운드 첵(Background Check)과 레퍼런스 첵(Reference Check)을 하므로 준비해야 할 서류가 꽤 있을 수 있어요. 서류 준비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합격했다면 바로 서류 준비부터 하는 걸 추천합니다. 두 가지 스텝을 모두 성공적으로 마쳐야 정식 오퍼 레터가 나오고, 통과하지 못할 시 최종 합격이 무효될 수 있어요.
백 그라운드 첵에서 기본적으로 지원자가 이력서에 적힌 회사 경력과 학력이 맞는지 확인하고, 확인을 위해 다양한 증빙 자료와 정보 제출을 요구합니다.
레퍼런스 첵으로 전/현 직장 동료에게 지원자에게 지원자의 경력과 피드백을 요구합니다. 레퍼런스 받을 직장 동료 리스트는 본인이 만들어서 제출하면 됩니다.
관련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읽어 보세요
https://www.milemoa.com/bbs/board/9197153
https://m.blog.naver.com/itsallyoursmax/222134009073
5️⃣ 업무에 도움 되는 자료 조사와 공부하기
선택 사항이지만 입사 전 시간이 된다면 업무에 도움 되는 자료를 알아보고 조금씩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하이어링 매니저에게 업무에 도움 되는 자료나 입사 전에 시간 내서 읽으면 좋은 자료가 있는지 물어보세요.
-------------
🔗 시리즈
1탄: 아마존 퇴사와 빅테크 이직 준비 https://careerly.co.kr/comments/95006
2탄:취업 준비 시 같이 준비해야 할 것들 https://careerly.co.kr/comments/95038
3탄: 이직 준비하면서 배운 점 https://careerly.co.kr/comments/95092
4탄: 알고리즘, 시스템 설계, 행동 면접 팁 https://careerly.co.kr/comments/95187
5탄: [현재글] 최종 합격 후 꼭 해야 할 일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주니어 개발자를 고용하는 데 드는 어려움
https://careerly.co.kr/comments/82474
당신이 연봉 협상의 신이 되어야 하는 이유
https://careerly.co.kr/comments/49342
당신이 연봉 협상의 신이 되어야 하는 이유: 협상 팁
https://careerly.co.kr/comments/49422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2월 8일 오전 2:06
안녕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쓰신 내용중에 개인적으로 1번 '예상 프로젝트, 팀 영향력 조사하기' 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저의 경우에는 지원하는 회사 혹은 팀에 지인이 없는 경우엔 해당 내용을 알기가 힘들더라구요. 킴코더 님의 경우에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셨는지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