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보다가 정든 브랜드들: 코로나 이후 브랜드 충성도 변화"
Brand Keys에서 2020년 브랜드 충성도 순위를 공개했는데 코로나 이후 세상이 변했다는 걸 이렇게도 조명해볼 수 있어서 흥미롭습니다. 변한 세상만큼 극적이게도 이번 조사에서 브랜드 충성도 상위 100위 안에 랭크한 브랜드 중 20개는 지난 24년간의 조사 역사상 처음으로 100위권에 진입했습니다.
지난번에 코로나 이후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에 관한 배인 앤 컴퍼니와 구글의 리서치 자료를 살펴봤었는데요, 이 자료에서도 종합 20위권 내에 비디오 스트리밍 관련한 인상적인 순위 변화가 보여 요약해봅니다.
<비디오 스트리밍>
- 넷플릭스: 6위 → 2위
- 아마존: 7위 → 3위
- 디즈니: (100위 밖) → 7위
- 훌루: 32위 → 19위
디즈니플러스가 100위권에 처음 진입하며 7위로 올라선 게 놀랍습니다. 내년부터 한국에서 서비스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국내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궁금합니다.
조금 결은 다르지만, SNS 카테고리인 유튜브와 인스타그램도 20위 안에 들어왔고 세계인의 언택트라이프를 지탱해 주고 있는 비디오 챗 카테고리의 Zoom은 100위 권에 처음 들어왔습니다.
- 유튜브: 35위 → 17위
- 인스타그램: 22위 → 11위
- 줌: (100위 밖) → 48위
많은 리서치 기관들이 정상 생활로 돌아갔을 때는 다시 이전의 분위기를 회복할 거라는 데 조금 더 무게를 두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다시 돌아가긴 하겠죠?
아래에 20위까지의 순위는 아래에 그대로 붙여봅니다.
무서운 아마존은 코로나에 영향 없이 여전히 1위입니다.
1. Amazon: online retail (#1)
2. Netflix: video streaming (#6)
3. Amazon: video streaming (#7)
4. Apple: smartphones (#8)
5. Domino’s: pizza (#15)
6. Google: search engines (#2)
7. Disney: video streaming (new)
8. Home Depot: Home improvement retail (#37)
9. WhatsApp: instant messaging (#12)
10. Samsung: smartphones (#3)
11. Instagram: social networking (#22)
12. Nike: athletic footwear (#17)
13. PayPal: online payments (#21)
14. Amazon: tablets (#4)
15. Apple: tablets (#5)
16. Discover: credit cards (#18)
17. YouTube: social networking (#35)
18. Hyundai: automotive (#10)
19. Hulu: video streaming (#32)
20. Trader Joe’s: natural food retail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