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Market Fit 찾는 방법

'Product Market Fit을 찾았다.'라는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Product Market Fit은 제품이 시장과 잘 맞아떨어지는 상태를 의미해요. PMF 달성은 고객이 시장에서 해당 제품을 진심으로 원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이는 시장의 지속적인 수요와 눈에 띄는 반응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시장의 수요와 반응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메일 관리 도구인 Superhuman*을 사례로, PMF 서베이를 활용하여 PMF를 찾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2019년 Superhuman은 월 30달러를 지불하는 사용자가 약 1만 5천 명에 달했으며, 22만 명 이상의 대기자 명단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2020년에는 유료 사용자가 약 5만 명으로 늘어났고, 2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uperhuman의 PMF 서베이 활용 사례:

- 시작 상황: Superhuman은 서비스 런칭 전에 PMF를 찾고자 했습니다. PMF 서베이로 '만약 [제품]을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다면 어떠실 것 같나요?'라는 질문을 했을 때, '매우 속상할 것 같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22%로, PMF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는 40%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 핵심 고객 유형 정의: Superhuman은 서베이를 통해 '매우 속상할 것 같다'고 응답한 고객들을 핵심 고객으로 보고, 이들에 대한 추가적인 질문을 통해 핵심 고객 유형을 더 명확히 정의했습니다.


- 강점과 개선점 파악: Superhuman은 서베이 결과를 분석하여 제품의 핵심 강점을 파악했으며, 이는 '이메일 처리와 정리 속도'였습니다. 또한, '속상할 것 같다'라고 응답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선점을 파악하여 제품 개발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 비용 대비 효과 분석과 우선순위 설정: PMF 서베이 결과를 바탕으로, Superhuman은 강점을 강화하고 주요 개선점을 신속히 반영하는 제품 개발 로드맵을 수립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비용과 임팩트를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설정했습니다.


- 지속적인 서베이와 개선: Superhuman은 PMF를 확립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서베이를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제품의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Superhuman은 처음 22%였던 '매우 속상할 것 같다' 응답 비율을 9개월 만에 58%로 향상했습니다.


평소 궁금하신 글로벌 제품 PMF 찾는 과정이 있으신가요? 아래 링크로 평소 만나고 싶었던 제품 PM에게 질문해 주세요. 대신 찾아드리고 알려드릴게요.

https://forms.gle/9BzeiCUs5YgoDW5X9


궁금했던 글로벌 빅테크 PM 인사이트, 대신 찾아드릴게요.

Google Docs

궁금했던 글로벌 빅테크 PM 인사이트, 대신 찾아드릴게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2월 16일 오후 2:28

 • 

저장 6조회 996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스포티파이와 멜론, 같은 음악인데 왜 경험은 다를까? >

    1. 엔터테인먼트 프로덕트의 본질은 콘텐츠다. 사용자는 콘텐츠를 소비하며 감정을 느낀다. 재미, 감동, 공포, 희열. 인간의 다양한 감정이 콘텐츠를 통해 꺼내진다.

    ... 더 보기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면서 건강하게 살아가고 싶다면, 우선 살아있는 한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은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것이므로, 해야 할 일을 100% 해내면서 할 일 목록을 완전히 없애는 데 많은 노력을 들이기보다는 70% 정도만 해내도 만족할 필요가 있다.

    ... 더 보기

    [박진영의 사회심리학]스스로 만들어 내는 스트레스

    m.dongascience.com

    [박진영의 사회심리학]스스로 만들어 내는 스트레스


    < 쿠팡의 창업자를 직접 보며 배운 것: 리더의 크기가 전부다 >

    1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17 • 조회 1,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