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Year Journey to Create the World's Best ProductㅣFigma, Yuhki Yamash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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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랑하는 제품 Figma의 첫번째 PM 유키 야마시타의 인터뷰가 EO에서 나왔다.
처음에는 요약을 할 생각으로 들으면서 적었는데. 듣다보니 너무 중요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와서 거의 전문을 옮겼다.
PM은 스토리텔링을 잘해야한다.
PM 대부분은 직접 코드를 작성 하지도 않고, 직접 디자인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PM은 간접적인 방식으로 일한다.
PM의 핵심은 모두가 올바른 문제에 집중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열정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고객과 이야기를 할때도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단순히 기능이 새로 추가 되었다가 아니라 기능의 가치와 사용자에게 의미하는 바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이다.
우버에서 배운것
사용자의 경험을 더 좋게 만들려면
화면을 더 효율적이거나 아름답거나 간결하고 만들려고 노력한다.
그것과 비슷하게 이메일 하나를 보내는것 같은 운영도 중요하다.
경험을 개선하거나 행동을 변화 시키려면 다양한 방법보다 개방적인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끈기와 허슬
무슨일이든 되게 만드는 태도와 낙관주의가 모든 프로젝트에 필요하다.
디자인과 PM 사이에 불필요한 분리가 있다고 항상 느꼈다.
일을 하면서 점점더 경계가 불분명한 영역이 생기고 있다고 생각했다.
우버에서 피그마를 쓰면서 열렬한 고객이 되었다.
디자인은 모두를 위한것이라는 세계관과 잘 맞았다.
디자이너가 PM의 일을 조금씩 하고, PM도 디자이너의 일을 조금씩 하고 있다. 이건 전혀 문제가 없고, 세계가 조금씩 발전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유키의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
완벽한 타이밍에 이직한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관심사와 열정을 추구하는것에 집중했다.
만약 그것이 실패하더라도 적어도 뭐라도 배울 수 있었을 것이다.
자신의 커리어를 지나치게 최적화 시키려고 하는 것보다 정말로 흥미로운것들을 따라가면 그것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싶어지며 그것을 현실로 만드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커리어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자주 생각한다.
나의 흥미를 끄는 이야기는 무엇인가?
나의 아이들이나 손자들에게 내가 무엇을 했는지, 왜 그것을 했는지, 왜 그것이 흥미로웠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는거다.
그런 이야기를 통해서 ‘이 이야기에 정말 흥미가 있어!’ 라고 생각하고 이걸 어떻게 현실로 만들수 있을까로 발전되게 된다.
깊이 있는 질문이 중요하다.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 중에 5 Whys 를 좋아한다.
모든 제품은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의 방식을 혁신 하려는 모든 제품은 확실한 관점을 가지고 있다.
혁신은 고객을 통찰하는 것에서 비롯되지만 고객은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표현하지 않을수 있다.
훌륭한 제품의 역할은 Pain Point를 이해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그것을 명확하게 표현하도록 돕고,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거나, 상상할 수 없었던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항상하는 연습중 하나는 다양한 사용자의 입장에 서서 만들고 있는 것을 그들이 어떻게 해석할지 시각화 하는 것이다.
결정을 내릴때, 올바른 결정인지 항상 알 수없다.
그래서 one-way or two-way 인지 파악하고 결정해야한다.
원웨이는 결정하면 돌이킬수 없는거라서 시간을 더 많이써서 고민해야하고, 투웨이는 실험하고 배우면서 개선할수 있는거다.
사람들이 사랑하는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당신 자신도 그것을 사랑하고, 정말 자랑스러워해야 한다
때로는 가장 훌륭한 것들이 만들어지는 것은 완벽한 지표나 비즈니스 목표 때문에 아니라 엔지니어와 디자이너가 정말로 열정적이고, 자신들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을 만들고 싶어하며 친구들이나 다른 고객, 커뮤니티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이런 종류의 열정은 만들기 어렵지만 자연스럽게 존재한다면, 당신의 제품에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된다. 문화의 일부가 되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이다.
스타트업에서 중요한것은 우리가 전하고 있는 이야기에 대해서 일치된 견해를 가지는 것이다.
스타트업은 자원이 많지 않기 때문에 모두가 올바른것에 집중하고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을 위해서 내부적으로 이야기를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
외부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제품이 마음에 들어서 쓰는게 아니라 회사의 비전과 철학을 믿기 때문에 제품을 사용한다.
그래서 그 이야기를 잘 전하고, 사람들이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이해하게 만들수록 현재의 제품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그들은 더 관대해 질 수 있다.
AI와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것들의 경계가 무너지고, 역할이 바뀌고 있다.
“Floor is lowered and ceiling is raised”
바닥은 낮아지고 천장은 높아졌다.
창조 과정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수 있게 바닥이 낮아지고, 전문가들은 더 많이, 더 고품질의 작업을 할수 있게 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eNnc3_xn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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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18일 오전 2:54
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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