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의 힘 - Figma CPO 야마시타 유키의 인터뷰

내가 사랑하는 제품 Figma의 첫번째 PM 유키 야마시타의 인터뷰가 EO에서 나왔다.


처음에는 요약을 할 생각으로 들으면서 적었는데. 듣다보니 너무 중요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와서 거의 전문을 옮겼다.



  • PM은 스토리텔링을 잘해야한다.

    • PM 대부분은 직접 코드를 작성 하지도 않고, 직접 디자인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 PM은 간접적인 방식으로 일한다.

    • PM의 핵심은 모두가 올바른 문제에 집중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열정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 고객과 이야기를 할때도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 단순히 기능이 새로 추가 되었다가 아니라 기능의 가치와 사용자에게 의미하는 바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이다.


  • 우버에서 배운것

    • 사용자의 경험을 더 좋게 만들려면

      • 화면을 더 효율적이거나 아름답거나 간결하고 만들려고 노력한다.

      • 그것과 비슷하게 이메일 하나를 보내는것 같은 운영도 중요하다.

      • 경험을 개선하거나 행동을 변화 시키려면 다양한 방법보다 개방적인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 끈기와 허슬

      • 무슨일이든 되게 만드는 태도와 낙관주의가 모든 프로젝트에 필요하다.


  • 디자인과 PM 사이에 불필요한 분리가 있다고 항상 느꼈다.

    • 일을 하면서 점점더 경계가 불분명한 영역이 생기고 있다고 생각했다.

    • 우버에서 피그마를 쓰면서 열렬한 고객이 되었다.

    • 디자인은 모두를 위한것이라는 세계관과 잘 맞았다.

    • 디자이너가 PM의 일을 조금씩 하고, PM도 디자이너의 일을 조금씩 하고 있다. 이건 전혀 문제가 없고, 세계가 조금씩 발전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 유키의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

    • 완벽한 타이밍에 이직한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관심사와 열정을 추구하는것에 집중했다.

    • 만약 그것이 실패하더라도 적어도 뭐라도 배울 수 있었을 것이다.

    • 자신의 커리어를 지나치게 최적화 시키려고 하는 것보다 정말로 흥미로운것들을 따라가면 그것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싶어지며 그것을 현실로 만드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 커리어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자주 생각한다.

    • 나의 흥미를 끄는 이야기는 무엇인가?

    • 나의 아이들이나 손자들에게 내가 무엇을 했는지, 왜 그것을 했는지, 왜 그것이 흥미로웠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는거다.

    • 그런 이야기를 통해서 ‘이 이야기에 정말 흥미가 있어!’ 라고 생각하고 이걸 어떻게 현실로 만들수 있을까로 발전되게 된다.


  • 깊이 있는 질문이 중요하다.

    •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 중에 5 Whys 를 좋아한다.

    • 모든 제품은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다.

    • 현재의 방식을 혁신 하려는 모든 제품은 확실한 관점을 가지고 있다.

    • 혁신은 고객을 통찰하는 것에서 비롯되지만 고객은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표현하지 않을수 있다.

    • 훌륭한 제품의 역할은 Pain Point를 이해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그것을 명확하게 표현하도록 돕고,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거나, 상상할 수 없었던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 항상하는 연습중 하나는 다양한 사용자의 입장에 서서 만들고 있는 것을 그들이 어떻게 해석할지 시각화 하는 것이다.


  • 결정을 내릴때, 올바른 결정인지 항상 알 수없다.

    • 그래서 one-way or two-way 인지 파악하고 결정해야한다.

    • 원웨이는 결정하면 돌이킬수 없는거라서 시간을 더 많이써서 고민해야하고, 투웨이는 실험하고 배우면서 개선할수 있는거다.


  • 사람들이 사랑하는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당신 자신도 그것을 사랑하고, 정말 자랑스러워해야 한다

    • 때로는 가장 훌륭한 것들이 만들어지는 것은 완벽한 지표나 비즈니스 목표 때문에 아니라 엔지니어와 디자이너가 정말로 열정적이고, 자신들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을 만들고 싶어하며 친구들이나 다른 고객, 커뮤니티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 이런 종류의 열정은 만들기 어렵지만 자연스럽게 존재한다면, 당신의 제품에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된다. 문화의 일부가 되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이다.

    • 스타트업에서 중요한것은 우리가 전하고 있는 이야기에 대해서 일치된 견해를 가지는 것이다.

    • 스타트업은 자원이 많지 않기 때문에 모두가 올바른것에 집중하고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필요하다.

    • 이것을 위해서 내부적으로 이야기를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

    • 외부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제품이 마음에 들어서 쓰는게 아니라 회사의 비전과 철학을 믿기 때문에 제품을 사용한다.

    • 그래서 그 이야기를 잘 전하고, 사람들이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이해하게 만들수록 현재의 제품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그들은 더 관대해 질 수 있다.


  • AI와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것들의 경계가 무너지고, 역할이 바뀌고 있다.

    • “Floor is lowered and ceiling is raised”

    • 바닥은 낮아지고 천장은 높아졌다.

    • 창조 과정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수 있게 바닥이 낮아지고, 전문가들은 더 많이, 더 고품질의 작업을 할수 있게 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eNnc3_xn2A

13-Year Journey to Create the World's Best ProductㅣFigma, Yuhki Yamashita

www.youtube.com

13-Year Journey to Create the World's Best ProductㅣFigma, Yuhki Yamash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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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18일 오전 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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