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업계가 콘텐츠 커머스로 향하는 이유

취향의 파편화로 인해 점차 TV의 파괴력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콘텐츠 커머스라는 개념이 등장한 것은 생각보다 오래되었는데, 가장 먼저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곳은 티몬으로, 2017년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티비온'을 선보이며, 한때 큰 화제를 이끌었지만, 평균 시청 시간이 3분이 채 되지 않을 정도로 확실히 콘텐츠의 재미를 잡지 못하였기에 그 인기가 꾸준히 유지되지는 못하였습니다.


2️⃣ 다만 유튜브 콘텐츠 '네고왕'이 등장하면서, 콘텐츠 커머스의 새로운 가능성이 발견되었는데, 무엇보다 재미를 확 잡으면서, 매출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내었고, 이후 홈쇼핑 업체들을 중심으로 이른바 예능형 콘텐츠 커머스 투자를 늘리며, 이는 다시 주류로 부상하기 시작합니다.


3️⃣ 홈쇼핑 업계가 여기에 투자하는 배경에는 최근의 콘텐츠 소비 트렌드 변화가 있는데, 과거에는 콘텐츠 소비 역시 TV 지상파 채널을 중심으로 획일화되어 있어 홈쇼핑의 영향력이 컸지만, 이제는 매체부터가 유튜브, OTT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파편화된 취향에 맞춘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해 졌기 때문입니다.


💡기묘한 관점➕

이처럼 콘텐츠 커머스 실험은 적어도 한동안 계속될 걸로 보입니다. 아마 그리고 틱톡과 숏츠, 릴스 등이 여전히 인기인 만큼, 향후에는 조금 더 슬림한 형태인 숏폼의 역할이 중요해 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과연 콘텐츠 커머스가 만년 유망주에서 벗어나 정말 히트를 칠 수 있을지 앞날이 궁금해 집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콘텐츠로 팝니다

대홍기획 매거진입니다.

콘텐츠로 팝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2월 18일 오후 11:02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왜 좋은 콘텐츠를 수시로 업데이트 받아야 하는가?

    1

    ... 더 보기

    [25년 6월] 썸원 프라임 멤버십 모집 안내

    somewon on Notion

    [25년 6월] 썸원 프라임 멤버십 모집 안내

    ‘경영의 신’이란 칭호를 받은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경영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을 ‘인간에 대한 이해’라고 했다. 경영의 진짜 핵심을 찌른 이야기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사람을 움직여 가치를 창조하는 업(業)’이다.

    ... 더 보기

    [경영의 맥] 성공하는 CEO의 조건은 '인간에 대한 이해'

    한국경제

    [경영의 맥] 성공하는 CEO의 조건은 '인간에 대한 이해'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의 신규 거래 및 협의 규모는 팀프레시가 기존 보유했던 신선식품 물량의 52% 수준에 달한다. 5월 기준 컬리의 신규 물량은 팀프레시 사태 이후 2.5배 증가했다. 

    ... 더 보기

    컬리, 팀프레시 이탈 물량 52% 흡수…새벽배송 판 흔들다

    블로터

    컬리, 팀프레시 이탈 물량 52% 흡수…새벽배송 판 흔들다

    < 음악 산업의 미래는 음반이 아니라 '굿즈'다 >

    1. 굿즈 사업의 미래는 밝아 보인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