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쨌든 첫 책을 내는 데 성공했다면 가장 힘든 구간은 이미 지났다는 것이다. 다음 책을 내는 것은 그만큼 어렵지는 않다. 한국의 독서 생태계 현실은 서글프고 기이하다. 일단 유명해지면 대충 써도 책이 팔린다. 안 유명하면 안 팔린다. 작가 지망생이 작가가 되는 게 가장 힘들다. 첫 책을 낸 신인 작가가 두 번째 책을 낼 기회를 잡는 게 그다음으로 힘들다. 이름이 알려진 작가는 설령 원고가 시시하더라도 다음 책을 낼 기회를 비교적 손쉽게 얻는다. 무지막지한 부익부 빈익빈 시장이다." "어떤 젊은 작가 지망생들은 다른 직장을 구할 시도를 하지 않고 전업 작가라는 배수진을 치려고 한다. 글 쓰는 일이 아닌 일에 보내는 시간이 아깝기도 하고 빨리 문명(文名)을 알리고 싶은 조바심에 위험하더라도 지름길로 가보자, 도박을 걸어보자는 마음이 되는 것이리라. 진심으로 말리고 싶다." "내성적인 이들 중에 혹여 ‘사람 대하는 스트레스를 받기 싫어서’라는 이유로 전업 작가를 꿈꾸는 이가 있다면 뭔가 큰 착각을 하고 있는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책을 만드는 작업이야말로 협업이며, 전업 작가의 업무 역시 협상과 타협의 연속이다. 유명 작가가 조용한 집필실에서 다른 사람 방해 없이 원고에만 매달리는 모습은 영화에나 나오는 판타지다." "아마 첫 책을 낼 때쯤 출판사에서 “꼭 소셜미디어 활동을 하시라”는 당부를 듣게 될 거다. 언론 인터뷰를 하게 되거나 좋은 서평이 나온다면 부끄러워도 직접 알리는 수밖에 없다. 특히 책이 2쇄를 찍게 됐다면 출판계 내부 독자들을 향해 자랑하자. 출판사도 장사를 하는 기업이다. 2쇄를 찍은 작가가 다음 책을 낼 기회를 얻는 데 있어서 2쇄를 못 찍어본 작가보다 당연히 더 유리하다." 내가 첫 책을 내기 전에 이 글을 읽었더라면 그 많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자신의 책을 내고 싶으신 분들은 이 글을 꼭 한번 읽어보시길. 장강명 작가의 '책 한번 써봅시다' 칼럼.

첫 책이 안 팔려도, 꾸준히 쓰면 ‘역주행 효과’

n.news.naver.com

첫 책이 안 팔려도, 꾸준히 쓰면 ‘역주행 효과’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9월 29일 오전 1:37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마케터는 대체 뭘 만드는 사람일까?

    지금의 마케팅이 잘 안되는 이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사람, 더 나아가 마케터와 함께 일을 하는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이야기 마케터는 누구일까? 마케터는 뭘 만드는 사람일까? 마케터는 무엇의 전문가일까? ㅡ 마케팅은 세분화되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쓰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제휴 마케팅 등. 이렇게 봤을 때는 마케팅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세분화되고 있는 한편으로 그걸 하나로 묶어주는 본질의 정의가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그럼 이 시대의 마케터는 누구이며, 이들... 더 보기

     • 

    저장 70 • 조회 1,764


    🤔내가 싫어하는 마케터 ep.2🤔

    "그건 데이터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해야하는거 아닌가?" 직무에 따라서 업무 룰이나 테스크가 세분화되어있는 기업이 과연 많을까? 물론 규모가 큰 기업일 수록 업무 테스크를 세분화하는 곳들이 있다. 하지만 규모가 큰 기업들의 종사자와 작은 기업의 종사자 중 어디에 비중이 높을까? 최근 스타트업에 일을 시작한 신입급 지인이 함께 일하는 마케터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했다.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5~6년차 브랜드마케터였고 현재 스타트업에서 1인 마케터로 근무하는 분이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지인은 한 숨을 쉬었다. - 나 : "왜 그러는데? 뭐 문제가...쫌 있어??" - 지인 : "어...자기랑 맞는 분야의 마케팅이 아니라 그건 못한다고 말하더라..." 말을 들어보니 이러했다. ① 본인은 대기업에서 대행사를 통해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했고, 마케팅 기획만 했다. ② 난 기획자지 마케팅 실무하는 사람이 아니다. ③ 어떻게하는지는 모르겠고 그냥 GA 좀 설치해주세요!(to 프론트개발자) ④ GA에서 데이터보기 복잡합니까. 백오피스에 그래프로 보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매우 쉽게 확인가능한 수치였음...) ⑤ 고객이 ... 더 보기

     • 

    저장 1 • 조회 679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일상을 레퍼런스로 만드는 마케터의 기술

    ... 더 보기

    마케터는 어떤 사람들일까?

    마케팅 일은 다른 것과 뭐가 다르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마케팅을 하고 있는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지?🤔 마케팅을 외치는 시대, '마케팅'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지만 정작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에 대해서는 많이 드러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감독을 알고, 음악을 들으며 가수를 마주하듯이 마케터가 누구인지, 무엇을 잘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담아보려 합니다. ✅ 마케터의 DNA에서 꺼내는 5가지 키워드 1️⃣ 마케터의 민낯 마케터의 민낯. 소위 말해 쌩얼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직... 더 보기

     • 

    댓글 2 • 저장 67 • 조회 2,661


    일 잘하는 마케터가 되는 6가지 비결

    십 수년간 마케터들 수백명을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는 마케터의 6가지 비결 "일 잘 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갈망이죠. 정답은 없지만 가장 빠르게 이를 이루는 방법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앞서 경험하고, 성장하고, 인사이트를 갖게 된 이들로부터 노하우를 가져가는 것이죠. 훔치면 바로 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하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동안 12년이 넘게 일을 해오며 수많은 마케터들과 일 하고 관찰하고,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 더 보기

     • 

    댓글 3 • 저장 215 • 조회 6,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