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닷AI : 챗GPT와 유튜브보다 높은 모바일 체류 시간 비결은?

캐릭터닷AI는 사용자가 챗봇 커스터마이징 해서, 영화·소설·게임 캐릭터는 물론 역사적 인물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이에요. 최근 여럿과 대화 가능한 그룹 채팅 출시했는데요,


✨ 여기서 놀라운 데이터 포인트 하나!

🙄 모바일 평균 체류시간이 25.4분으로 ChatGPT 8.4분, 유튜브 19분보다 높다는 사실

(출처: https://www.similarweb.com/blog/insights/ai-news/chatgpt-character-ai-2/)


UX관점에서 캐릭터닷AI가 이렇게 몰입도 높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된 이유를 생각해봤어요.


1️⃣ Personalized experience : 개인화된 경험 제공. 사용자는 나만의 챗봇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 인물부터 가상의 캐릭터까지 포함하죠. 사용자가 정의한 캐릭터의 성격, 언어 스타일, 배경 등은 개성 넘치는 대화를 만들어내며 높은 몰입도를 낳았습니다. 예를 들어, 일론 머스크에게 말을 걸면 일론은 "바쁘니 방해하지 말라"와 같은 대답을 해요.


2️⃣ Mobile-friendly : AI 친구와의 대화도 모바일 메신저에서. 대부분의 사용자가 이미 모바일 메신저 앱에 익숙하기 때문에, CAI와의 대화는 쉽고 자연스러워요. 별도의 학습 과정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죠.


3️⃣ Targeting Gen Alpha : 알파 세대 취향 저격. 오락성에 집중한 CAI는 알파 세대의 관심을 사로잡았습니다. 인터렉티브 콘텐츠에 익숙한 이들에게 가상의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은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로 자리 잡았습니다. CAI 사용자 중 약 60%가 18-24세인데요, 이는 ChatGPT의 같은 연령대 비율인 27%와 비교해서 꽤 인상적인 차이라고 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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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27일 오전 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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