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관리 Q&A - 2
[질문]
회의와 급한 업무를 먼저 대응하다 보면 집중력을 발휘해 문제를 깊이있게 분석하는 일이 자꾸 후순위로 밀리게 됩니다. 나의 과제에 집중력을 쏟아붓는 시간을 짧더라도 꾸준하게 확보하는 좋은 방법이 있을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바쁜 와중에도 자기만의 방을 지켜내는(?) 법이랄까요!
[답변]
집중력 있게 일을 처리하는 덩어리 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 필요성을 느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 문제는 개인에게만 있는게 아니라 조직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미리 계획해서 시간을 확보해두더라도, 누군가 그 시간을 아무렇지 않게 방해할 수 있는 환경은 아닌가요?
제가 봐왔던 가장 흔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캘린더를 제대로 쓰지 않는 경우: 내가 집중해야 하는 시간을 캘린더에 미리 잡아놓고 다른 일정을 잡지 못하게 block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료들은 이런 시간에 미팅을 잡지 않도록 각자의 캘린더가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어야 합니다.
- 비동기(Async) 커뮤니케이션보다 동기(Sync) 커뮤니케이션 중심으로 업무하는 경우: 구체적으로는 슬랙 등의 비동기 커뮤니케이션 툴을 사용하지 않고, 전화나 직접 말을 걸고 이야기 하는 동기 커뮤니케이션을 주로 하거나, 비동기 커뮤니케이션 툴을 사용하는데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동기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경우가 있겠네요!
이런 문제는 개인의 노력으로 고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팀 차원의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을 만들고 모두가 잘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매니저의 가장 큰 역할 중 하나가 실무자의 집중 업무 시간을 지켜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덩어리 시간 확보와 관련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아티클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https://publy.co/content/4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