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가 '팔지 않는 매장'을 만드는 이유...이제는 '경험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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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에 살아남는 무기에 대하여
알파고가 쏘아 올리고 요즘 핫한 챗GPT까지, 세상이 AI의 시대를 마주하고 있습니다. 최근 1년 간 저에게는 AI의 침공을 느낄 수 있었던 3번의 순간이 있었습니다. 뭐였을까요? 놀랍게도 이 3가지는 여러분도 익숙할 무언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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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악
브루노 마스 내한 전에 떠올랐던 브루노 마스 버전의 Hype Boy. 전 이걸 듣고 재밌는 바이럴 마케팅이었다고 생각했죠. 이게 AI가 만들었다는 걸 알고 그 이야기조차 이슈화를 위한 건 줄 알았는데, 알고 나니 진짜 AI가 만든 거였더군요. 그 뒤로 오히려 AI로 만든 버전의 음악들을 찾아 듣기도 했습니다.
브루노 마스가 부르지 않은 뉴진스의 음악에 사람들은 열광했습니다.
https://youtu.be/ZZT5zl79kaA
#2 이미지
다음 찾아온 것은, 자동화 생성 이미지였습니다. 어느 날 웨스 앤더슨풍의 이미지들이 연이어 등장합니다. 이게 유행인가? 싶었는데, 그 퀄리티들이 심상치 않습니다. 해리포터 배우들이 과거 영화 속 모습 그대로 웨스 앤더슨 영화의 한 장면처럼 등장하지 않나 싶더니 김정은과 스타워즈까지 등장합니다. 이 모든 것은 생성형 프로그램으로 만든 가상의 이미지였습니다.
진짜 사람들이 출연하지도 연출하지도 않은 이미지에 사람들은 즐거워했습니다.
#3 영상
3번째 침공의 순간이 찾아옵니다. 챗 GPT 개발사 오픈AI가 공개한 텍스트 기반의 동영상 생성 AI 'SORA'입니다. 아래는 '일본 거리를 걷는 빨간 치마의 여성'이라는 키워드로 생성된 이미지라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몇 가지 코멘트가 더 추가되면 그것이 반영되어 영상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이걸 찍기 위해 스태프들이 일본에 가서 몇 시간 동안 찍고, 옷을 갈아입고, 날씨와 시간을 기다릴 필요도 없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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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3가지 변화 후에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5년 뒤에는 마케팅을 하는 '방식'들이 모두 바뀌겠구나.
AI의 침공에서 살아남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럼 뭘까요?
이제는 AI를 잘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 아주 중요해지겠구나. 여기에 더해 상상을 하고 상상을 input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해지겠구나라는 것을 생각합니다. 둘 중 더 중요한 것을 고르라면요?
저는 상상의 영역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어떤 시대의 변화에 주목하고 계신가요?
여러분은 다음 시대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싶으신가요?
살아가고, 성장하고 원하는 모습이 되어가기 위해 어떤 무기를 갖고 계신가요?
함께 무기를 찾아 다음 시대를 맞이하길 바라봅니다.
AI 시대 살아남기 위한 무기와 방법에 대해 계속해서 연구하여 담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초인
*원문 : 브런치
https://brunch.co.kr/@jinonet/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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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25일 오전 1:22
이
... 더 보기회사의 큰 방향성을 결정할 때 회사 대표나 경영진의 ‘직관’이나 ‘의지’에 의존하는 경우도 있다. 정답이 없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특히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신사업의 경우 더더욱 그러한 경향의 의사결정이 많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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