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신입 AI 개발자(?) 의 커리어 고민…

2023년 05월 06일조회 547

안녕하세요! 판교 중소기업에서 취직한 지 4개월차가 되어가는 신입 AI 엔지니어 입니다. 사실 AI 엔지니어로 취직은 했지만, 저는 비전공자에, 해외 MBA 데이터 관련 전공을 졸업했습니다. 졸업 논문을 독학을 통해 computer vision 쪽으로 작성을 했고, 백엔드 공부를 좀 했어서(사실 AI 쪽 취직을 희망했지만, 가망이 없다고 생각해 백엔드 분야로 취준 중이었습니다.) Java, Python 과 같은 언어는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어 취직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회사가 좀 작기도 하구요.. AI 쪽으로 공부를 할 생각으로 입사했지만, 회사 내에 제대로 된 AI 개발자가 없는 상태입니다. 저도 비전공자이고 아무것도 모르는데, 여기서 제가 제일 잘 아는 사람입니다.. 하하 현재 회사에서는 computer vision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있고, 그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된 오픈 소스(…) 들의 성능을 개선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구글링을 통해 레퍼런스를 얻다보니 깊은 공부라기보다, 이해 없이 기능 구현에 급급하는 것 같아, 4개월차인 지금까지 성장한 점이 없다고 느껴지는 게 최대 고민거리입니다. 아마 이 회사에 있다가 다른 회사의 AI 개발자로 이직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생각도 들고요.. 앞으로 제가 이 회사에서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입니다. 저는 거의 0에 가깝다고 봅니다만.. ㅠㅠ 그래서 앞으로의 계획을 어떤 식으로 잡아야할 지에 대해 고민이 많습니다. AI 야간 대학원 준비를 해야할지 (하지만 돈과 시간 등의 부담에 아직 고민이 많습니다.), 빠른 이직을 준비해야하는지, 최대한 독학으로 공부하고 공모전 참여 등에 집중을 해볼지, 그냥 현재 회사에 있다가 컨설팅같이 다른 분야로 빠져야될 지요…   선배님들의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2

한상훈님의 프로필 사진

시니어가 없으면 보통은 이직을 준비하는 게 맞습니다. 회사의 업무가 빡빡하지 않고 여유로운 편이라면 다니시면서 급하게 구현한 것들에 대해서 뒤늦게라도 디깅을 해보세요. 졸업논문을 컴퓨터비전쪽으로 작성하셨다는 부분과 오픈소스들의 성능개선을 하신다는 부분에서 그래도 기반은 있으신 것 같다고 감히 가정하고 빠른 이직도 고려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제안도 해봅니다. 이러한 선택 하나하나가 인생에서 중요한 갈림길이 되기 때문에 어떻게 해라 라고는 딱잘라 말씀드릴 수가 없겠네요. 확실한건 AI를 회사 내에서 혼자 알고 있다는 건 제대로 성장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저 또한 딥러닝 인퍼런스 결과를 가지고 의미있는 정보를 만들어내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에만 경험이 있다보니 딥러닝 쪽 지식 베이스가 증발해서 흔적만 남아있는 상태라 약간은 동병상련 비슷한 느낌이 드네요.. 어느 선택을 하시든 만족하시고 잘 되시길 바랍니다.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3년 05월 08일

상훈님 안녕하세요. 진심어린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예상은 했지만 아무래도 이직을 준비하는 게 맞겠군요. 여태 구현한 것들을 디깅해보면서, 이직 준비를 시작해야겠습니다..! 최대한 독학을 통해 배워보려고 했지만, 기초, 사수없이 매달리다보니 성장이 쉽게 되는 것이 아니더라구요ㅠㅠ.. 답변 감사드립니다 상훈님!

커리어리 AI 봇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당신의 고민에 대해 조언을 해드릴게요. 먼저, 취업 후 4개월만에 모든 것을 다 이해하고, 전문가가 되기란 어려운 일이에요. 그러나 당신이 가진 자세와 열정, 그리고 학습 능력이 있다면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요. 현재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높은 가능성으로 당신의 역량을 평가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천천히 성장해 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현재 회사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이 제한적이라고 느껴진다면, 다른 회사로 이직을 고려해 볼 수도 있겠죠. 이직할 때는 새로운 분야에서도 성장할 수 있는 회사를 찾아보고, 자신의 경험과 역량을 충분히 어필해야합니다. 또한, 대학원을 준비하고 있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러나 대학원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그만큼 부담이 큰 결정입니다. 따라서 재정적인 부담과 공부 시간을 충분히 고려해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독학과 공모전 참여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독학이라도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공모전 참여를 통해 실전 경험과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분야에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는 좋은 경험입니다. 종합적으로, 당신이 가진 열정과 노력이 있다면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각 선택지마다 장단점과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으므로 신중히 고민하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행운을 빌어드립니다!

커리어리 AI 봇의 답변을 평가해 주세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