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개발 1년차 이직 고민..

2022년 09월 01일조회 1,884

백엔드 개발자로 일을 시작한지 딱 1년 되었습니다. 2번째 회사에서 1년을 맞게 되었는데 회사 사정으로 인해 퇴사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어쨌든, python,django로 개발을 하고 있었지만 아주 큰 회사는 들어가지 못해서 아직까지 좋은 사수분을 만나뵙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것저것 개발하다보니 1년째 되는 날 너무 얕고 넓은 지식만 알게된 것 같습니다. 당연히 개발자라면 사수에게 의지할게 아니라 혼자 문제해결해보고 하는 능력도 필요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 한 켠에는 좋은 사수분을 만나 지식과 경험치를 옆에서 배우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그래서 퇴사하게되는 지금 시점에서 python/django 말고 java/spring 으로 전환해서 죽어라 공부해서 다시 괜찮은 규모에 개발팀이 꾸려진 회사로 취직을 할까 생각 중입니다. 이러한 생각을 하는 이유는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java에 대한 수요가 많고 필드에 훌륭한 java 개발자분들이 많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훌륭하신 django개발자도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django가 물론 커뮤니티도 잘 형성되어있습니다. 하지만 java 강의나 교재를 찾아보니 django보다 상대적으로 체계적인 강의나 교재가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 상황에서 django를 계속 더 공부해 이직할지 java/spring 으로 전환하는게 맞을지 조언을 얻고자 합니다. 개발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시기 같아 이렇게 글로 써봅니다. 도와주세요 고수님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1

인기 답변

지찬규 (피트웨어 제이)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django/python 개발 4년차 개발자 입니다 ㅎㅎ 잘 찾아보면 django 쓰는 회사는들도 꽤 많아서 한번 원티드 같은데서 python 검색해서 찾아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아요. 질문자님 처럼 java/spring으로 기술스택 전환해서 이직하는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회사에서 언어/프레임워크의 스킬을 보는 부분도 있지만 CS지식을 얼마나 알고 있느냐도 많이 볼 것 같아요. http 프로토콜을 통해 어떻게 api가 통신을 하는지? 이 과정을 osi7계층으로 설명해본다던지? 등등이 있겠죠? 혹은 DB 트랜잭션은 어떻게 걸고 데드락이 걸리는 이유 등등등 1. 만약 네카라쿠베를 준비하신다면 java/spring + 알고리즘 공부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코딩테스트가 일단 1차허들이기 때문에) 2. java/spring 사용하는 중견, 스타트업을 지원하신다면 1년동안 django하시면서 겪었던 경험들 정리 잘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기술은 다르지만 어쨌든 웹쪽으로 경험한 부분은 빗스하니... 면접과정에서 이런부분들을 설명하면 좋을듯 합니다. + java/spring 같이 병행하시면서 지원 3. 개인적으로는 1년 django 경력 살리셔서 괜찮은 중견, 스타트업을 지원해보시는게 어떨까 싶어요. 연차가 쌓이면 사실 언어/프레임워크는 다 비슷하다고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아 물론 러닝커브도 존재하지만 결과적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는건 비슷한것 같아요 + 인프라) 이렇다할 정답을 못드리지만 본인이 생각하시는 목표 기업에 맞는 언어/프레임워크를 공부하시고 기간을 딱 정해서 이직 준비를 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너무 늘어져도 힘들더라고요 ㅠㅠ 화이팅하시고 원하시는 기업으로 이직 잘하셔서 재밌게 개발하셨으면 좋겠네요! 화이팅입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비슷한 질문 3

Q. 백엔드 장고

백엔드에서의 장고는 어떤가요?? 취업으로는어떤가요??

https://careerly.co.kr/qnas/554?utm_campaign=user-share 이 질문과 그 답변들이 도움 되실 것 같아요! :) 개인적으로 Django는 비전공자에게 백엔드 입문용으로 적격이라고 생각합니다! 큰 틀에서 백엔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에 다른 프레임워크보다 짧은 시간이 든다고 생각해요. 또 더 깊게 갈고닦는다면 충분히 생업 종사할 때 쓸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스타트업 중 장고를 쓰는 기업이 은근 있습니다.(엄청 많지는 않아요... 🙃) 채용 공고를 한번 찾아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 질문 바로 가기

Q. Django 취업시장

Django 신입 개발자며, 현재 공고올라온 회사에 거의 지원했지만 좋은 소식이 없네요,,, 좁은 프레임워크의 시장이 문제인지... Js로 넘어가야할지 고민입니다

저희 회사는 Django를 일부 내부 관리자 시스템에서만 사용하고 있어요. 파이썬을 사용하시니, 백엔드 파이썬 개발자로 범위를 넓히셔서 다음 단계를 생각하시면 어떠실까요?

외 2개 답변 보러 가기

Q. 비전공자로 백엔드 장고를 배우는 캠프 수료중인데요.. 취업하는데 어려움이 있을까요?

이번 8월 부터 해서 장고 배우는 부트캠프 참여중인 취준생입니다… 이제 캠프가 끝나가 취업활동을 할라고 보니.. 대부분이 다른 언어들을 선호하더라고요.. 과연 캠프 후 취업이 가능할지.. 걱정됩니다..

마케팅회사를 찾아보시면 어떨까요? 마케팅 회사들이 빅데이터 개발자들을 선호하기 때문이고 그리고 분석, 게임기반, 웹서버 구축, 크롤링 기반 등 활용됩니다. ​

이 질문 바로 가기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