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테크니컬 아티스트, UX 엔지니어 경험

2024년 07월 09일조회 58

안녕하세요, 저는 4년제 디자인전공 4학년 학생입니다. 그래픽스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컴퓨터공학과를 복수전공하기 시작하였고 Unity를 활용한 게임 개발, XR 콘텐츠, XR 서비스 등의 작업을 주로 진행하였습니다. 개발 전에는 3D 디자이너로 작업을 이어갔었는데 게임 개발을 통해 서비스나 콘텐츠 등에서 인터랙션을 구현할 수 있는 범위가 늘어서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앞으로의 진로를 생각하면 개발과 디자인을 동시에 하는 것이 어떠한 메리트를 가질 수 있는지 확신이 서질 않습니다... 팀 작업이나 개인 작업으로써는 개발과 3D 두 영역의 시너지가 충분히 좋다고는 생각이 들지만 실제로도 제가 사회에 나가서 두 영역을 함께할만한 직무를 얻을 수 있을까요? 테크니컬 아티스트나 UX 엔지니어 등 새롭게 생겨난 직무들도 알아가보고 있습니다만, 실제 현직자의 경험들로 비추어봤을 때 개발이나 디자인을 하나만 선택하는게 좋을지, 둘다 가져갈 수 있을지 견해를 여쭙고 싶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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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님의 질문

답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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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어떤 회사들은 3D 실시간 프로젝트에 대한 프로젝트 이해가 부족해 돈은 돈대로 썼는데 아에 출시 자체가 불가능한 지경에 처하기도 합니다. 그런 회사에선 먼저 연락이 오기도 하죠. 아트부터 프로그래밍 전반을 손을 봐서 모바일에서 안돌아가는 프로젝트를 돌아가게 만드는게 제 일이였고 연봉대도 꽤 높았습니다. 당시에 극단적인 최적화를 수행했는데도 오히려 그래픽 퀄은 올라갔다는 평을 들었었던 기억이 납니다. 머든 회사가 처한 문제를 해결할수 있다면 직무를 얻는데는 어렵지 않을 껍니다. 저는 보통 입사하면 첫날부터 프로젝트를 까보고 들쑤시고 다니는 편이였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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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7월 09일

안녕하세요. 미래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나누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기술 및 디자인 능력을 모두 가진 사람들이 매우 중요하고, 이것이 단순히 한 분야에서만 일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에게 큰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게임 개발, XR 콘텐츠와 같은 분야에서는 그래픽과 기술이 복합적으로 얽혀있습니다. 3D 그래픽스와 프로그래밍을 동시에 다룰 수 있는 테크니컬 아티스트나 UX 엔지니어 등은 이 두 영역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하며 핵심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전문분야에 깊게 파고들고 그것만을 운용하는 것도 좋지만 여러분야를 조합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범위가 확장된다면 그것은 큰 경쟁력이 됩니다. 일부 회사들은 그런 융합 인재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방대한 시스템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도가 필요하거나 다양한 영역간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그래픽과 개발 두 영역 모두를 아는 것은 시장에서 당신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자신이 흥미있는 분야와 장기적인 목표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추진하면서 스스로 창의적으로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다면, 그것은 단순한 일자리보다 훨씬 깊고 의미있는 경력을 쌓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어떤 기회가 생길지는 확실히 알 수 없으므로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것, 하고 싶은 것에 집중하여 인생의 다음 단계를 계획해 보세요. 행복한 선택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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