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joeun.com
최근 강연과 북토크로 대학교에서 많은 학생분들과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그중에 마케터가 되고 싶고 브랜드 관련된 일을 하고 싶은 분들께 받는 공통적인 질문을 정리해서 담아봅니다. 마케터의 일이 궁금하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실 것 같아 공유드립니다.
❓개인의 관심사와 역량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겠지만, 브랜드 마케터로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 될 수 있을까요?
🗣️ 브랜드에 대한 진심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것이 내 일상에 들어있는 거죠. 브랜드에 대한 관찰, 생각, 경험이 쌓이면 그게 큰 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건 단기간에 공부한다고 외운다고 채워지지 않을 수 있거든요. 그래서 먼저 소비자로서 다양한 브랜드를 경험하면서 그것에 대한 나의 생각과 관점을 갖고 키워나가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이것이 갖춰져 있으면 브랜드 마케터로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마치 운동을 시작하는데 이미 기초체력이 잘 갖춰져 있고, 요리를 하는데 재료손질이 능숙하면 시작부터 다르겠죠?
❓그걸 무엇부터 적용하면 좋을 지 구체적으로 말씀을 주실 수 있나요?
🗣️저는 단단한 마케터의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터의 생각이 뭘까요?
브랜드에 대한 관심,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 그리고 주위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대한 호기심의 종합체인 것 같아요.
누군가는 모바일서비스에, 또 누군가는 미디어에, 그리고 패션 분야에 관심이 많으시죠? 우리 모두는 소비자이자 어느 분야와 어떤 브랜드의 팬입니다.
그리고 마케터의 생각을 가지고 이야기할 줄 아는 게 중요해요.
나만의 관심 분야에 어떤 브랜드가 있고, 어떤 브랜드를 좋아하는지, 그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것. 또 광고나 디지털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마케팅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관심 없다가 마케팅을 외워서 일하는 사람과 자기만의 시선을 가지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은 시작부터 차이가 있겠죠?
마케팅을 하고 싶고,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싶은 모든 분들의 응원을 드리며 각자만의 무기를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마케터의 무기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3월 24일 오후 11:20
덕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