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동안 경쟁력을 갖는 공간의 비밀⟫

오랜만에 함께 읽고 싶은 퍼블리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최근에 공개된 콘텐츠가 아니지만 메시지가 명확합니다. 업의 본질과 입지 특성을 연결함으로써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츠타야는 어떤 고민과 실행 끝에 상징이 되었을까요?


츠타야는 서점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재편함으로써 사상 최고의 실적을 올릴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츠타야는 2017년과 2018년에 걸쳐 DVD 및 음반 렌털 사업에 주력하던 점포 약 70개를 정리했습니다. 동영상 서비스의 보급으로 DVD 렌털 실적이 악화된 것이 주원인입니다. 동시에 츠타야는 2020년에만 약 30개 이상의 신규 점포를 열며 서점 비즈니스를 강화했습니다. 새로운 점포는 출점 지역의 특성에 부합하는 테마와 콘셉트로 구성되었습니다. 아이러니합니다. 클릭 한 번으로 원하는 책을 언제든 받아볼 수 있어서 수많은 오프라인 서점이 폐점하는 시대, 이런 시대에 츠타야는 도리어 오프라인 서점을 확장하고 강화하는 전략을 선보였고 사상 최고의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1️⃣ 업의 본질에 대한 재정의


"서점은 책을 '판매하는 장소'에서 '구입하는 장소'로 전환되어야 하며 고객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공간을 구성해야 한다." - 마스다 무네아키, <지적자본론>


2️⃣ 브랜드 가치를 통한 경제적 입지선정


T-SITE는 입지 선정부터 일반 서점과 다릅니다. T-SITE는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들어서지 않고, 도심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상점을 내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일반 오프라인 점포의 상식과는 어긋나는데요. 라이프스타일 제안하려면 다양한 물건을 전시하고 체험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T-SITE는 입지 선정부터 일반 서점과 다릅니다. T-SITE는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들어서지 않고, 도심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상점을 내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일반 오프라인 점포의 상식과는 어긋나는데요. 라이프스타일 제안하려면 다양한 물건을 전시하고 체험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3️⃣ 큐레이션하는 자기만의 기준


T-SITE는 특정 테마를 중심으로 책을 진열하고 관련된 물건이나 서비스를 같이 제공함으로써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합니다. 기존의 서점은 책을 종류별로 분류하여 진열합니다. 가령, 기존 서점의 잡지 코너에는 여성지, 남성지, 스포츠 전문지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오로지 잡지라는 이유로 모두 한곳에 모여 있습니다. 하지만 T-SITE는 여행, 인테리어, 식재료 등 테마를 기준으로 삼아 책을 진열합니다.

 

4️⃣ '따로 또 같이' 컨셉에 맞는 공간 구성


T-SITE는 건축적, 인테리어적 특징으로 인해 여러 공간으로 분리되지만, 동시에 하나의 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T-SITE는 대체로 2층 건물 2~3개로 구성되며, 각 건물의 공간은 특정 테마에 따라 개별적으로 꾸며집니다. 하지만 동시에 각 건물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건물의 벽면은 큰 유리창으로 만들어져 있어 개방감이 느껴집니다.


5️⃣ 지역 특성에 맞는 고유한 컨셉 개발


다이칸야마에 있는 T-SITE 1호점에 이어, 2014년 12월 쇼난(湘南)에 T-SITE 2호점이 오픈했습니다. 도쿄에서 차로 약 1시간 걸리는 남쪽 바닷가에 위치한 쇼난은, 서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며,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가족들이 자연 친화적 생활을 누리기 위해 이주하는 곳입니다. 도쿄에서 그렇게 멀지 않기 때문에, 도시 감각을 유지하면서 자연에 둘러싸인 라이프스타일을 원하는 젊은 가족들도 쇼난에 많이 살고 있습니다.지역 특성을 감안하여, 쇼난 T-SITE는 슬로 라이프와 취미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 아이가 한 명인 35세 전후의 가족을 타깃 고객으로 삼았고, 요리와 여행, 반려동물, 취미 생활, 인테리어 관련 책들을 큐레이션하여 배치했습니다.


https://publy.co/content/5832?s=hbe35j

10년째 핫플레이스? 츠타야 서점의 최신 라이프스타일 제안법 3가지

publy.co

10년째 핫플레이스? 츠타야 서점의 최신 라이프스타일 제안법 3가지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4월 22일 오전 12:26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그렇게 해주세요》

    ... 더 보기

    《‘사실'로서의 디테일》

    ... 더 보기

    iOS 19가 아니라 이제 iOS 26?

    ... 더 보기

    No iOS 19: Apple Going Straight to iOS 26

    MacRumors

    No iOS 19: Apple Going Straight to iOS 26

    《충실하게, 정직하게》

    기록은 문제가 아니다. 지금에 와서는 아무리 노력을 해본들, 아마도 젊은 날과 똑같이 달리지는 못할 것이다. 그 사실을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다. 별로 유쾌한 일이라고 말하기 어렵지만, 그것이 나이를 먹어간다는 일인 것이 분명하다. 나에게 역할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시간에도 역할이 있다. 그리고 시간은 나 같은 사람보다는 훨씬 충실하게, 훨씬 정직하게 그 직무를 다하고 있다. 잠시도 쉬지 않고 계속 전진해오지 않았는가.

    ... 더 보기

    《뒤돌아보고 그때서야 아는 것》

    ... 더 보기

    《근육은 고지식하지만 “아, 좋지요"》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