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상태 코드와 응답 데이터를 활용한 API 오류 처리 및 모니터링 전략 | Weezip
Weezip,Weezip
사람은 실수하고 사용자는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좋은 서비스란, 예외적인 상황도 적절히 대응해 UX를 해치지 않고 사용자 이탈을 방지하는 서비스일 것입니다. 돌발적 상황과 예상치 못한 요구를 들어주고 나도 모르는 내가 필요한 것을 제공해 주는 집사처럼요.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에서 클라이언트-서버 통신 간 오류를 처리하고 모니터링하는 방법으로 HTTP 상태 코드를 활용하는 방법과 응답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1. 예측 불가능한 오류는 주로 중요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빠른 대응을 위해 HTTP 상태 코드를 활용해 처리하며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추적, 개선합니다.
2. ‘정상적인 오류 상태’는 개선의 여지가 있지만 서비스 이용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응답 데이터를 활용해 예외 케이스를 정리해서 세부적으로 대응하되 로그 기반 모니터링으로 꾸준히 추적, 개선합니다.
3. ‘정상적인 오류 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 요청은 사용자도 예측할 수 있게 하며, 요청 자체를 방지해 사용자에게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합니다.
머릿속에서 잘 정리되지 않던 것들이 글로 엮어내며 많이 정리가 된 기분입니다. 부족한 점은 말씀해주시면 감사히 듣겠습니다.
https://weezip.treefeely.com/post/api-error-handling-and-monitoring-strategies-using-http-status-codes-and-response-data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5월 1일 오전 9:20
바이브 코딩을 여러가지 카테고리에 적용해보고 있는데, 머신러닝쪽은 압도적으로 좋네요. 진짜 코드를 안 봐도 될 정도임.
심지어 머신러닝 연구 작업 특성상 코드를 안봐도 되니까 실험하는게 겁나 재밌어짐. 미쳤음. GPU 무한대로 준다는 말에 혹한다는 것이 완전 이해가 됨.
S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