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개발을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적인 방법론적 관점과 어떠한 점을 생각해야 하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 커리어 개발을 하기위한 사전 조건 및 고려사항 검토
2) 조사/검토한 사항을 정리하여 커리어 개발의 배경과 목적을 명확히 & 실천 계획 수립
3) 나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감
4) 회사 직무는 모두 연결된다를 인지
1) 사전 조건과 고려사항
커리어적으로 하고 싶은 것이 있어야 한다 예를들어 어떤 직무에서 일하고 싶다. 어떤 회사에서 근무를 하고 싶다. 나는 어떠한 일을 할때 행복하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 오래 일을 하고 싶다. 등등 커리어 배경에 해당하는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서 한번 생각 및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또한 커리어 개발에 대한 고려 사항으로 몇가지를 들 수 있지만, 일단 커리어 개발의 성과는 생각보다 운으로 되는 경우가 많음을 인지해야 하고, 일단 삽질을 해야 합니다. 단 전략적으로 삽질을 해서 시간과 돈을 절약함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사전 조건과 고려사항을 알기 위해 이러한 것을 찾는데 혹은 검토함에 최소 3개월 ~ 6개월 필요합니다. 무엇을 할지 혹은 어떤 방법들이 있을지 다양한 루트를 통해 지식과 경험을 조사해야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부딪힐 것을 제안드립니다. 예를 들어 Cold Call , Tea Time 요청 등 입니다.
또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일정 부분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하면 좋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다. 예를 들어 강의 수강 등입니다.
2) 조사/검토한 사항을 정리하여 커리어 개발의 배경과 목적을 명확히 & 실천 계획 수립
조사된 내용을 통해, 자신이 커리어 개발을 해야 하는 배경과, 목표 그리고 장단기 계획을 명확히 수립합니다.
경력을 일부 가지고 있는 분이라며 가장 먼저 지금까지 해 온 것들을 틀에 맡춰 잘 정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경력 기술서 기준 작성을 해야 하며 이때 포트폴리오 기준 등으로 정리 혹은
어떠한 일을 했었는지에 대한 구체적 기술하고 이를 통해 어떠한 성과가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 구조적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한 일을 단어적으로 정확히 기술 할 수 있어야 남들도 내가 한일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제 어디서든 나를 잘 표현할 수 있는 툴은 한가지 이상을 가지고 꾸준이 정리하면 좋습니ㅏㄷ.
워드에 정리, 채용 사이트에 업로드 등등 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나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감
(1) 채용 공고를 잘 살펴 본다.
나의 커리어 개발을 하고 싶다 할때, 참고할만 한 내용은 채용 공고에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사람을 선호하는지, 어떠헌 경력을 뽑고자 하는지는 채용 공고에 나와 있습니다. 이에 정기적으로 이러한 내용을 살펴보고 이해하고 있으면 실제 일을 하거나, 이를 정리함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채용 공고에서 어떤 단어를 사용하는지, 직무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어떤 사람을 찾고 있는지를 틈틈히 살펴보고 이해하면 커리어 개발이나, 방향에 대해 직관적으로 표현을 할 수 이습니다.
(2) 회사나 네트워킹 모임을 통해 멘토가 될 만한 사람을 알아둔다.
표본(?)혹은 멘토가 있다면 이는 나의 커리어 개발을 함에 하나의 지표를 삼을 수 있어서 모호한 일들에 대해 명확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나 보단 먼저 동일한 경험을 한 분들의 경험은 내가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선택이나 목적을 세울 때 기준 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 기준 점이지 이와 같다고 생각하면 안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생각함을 정리함에 기준점을 바탕으로 세우면 효율적이다는 것이지 따라하는 것은 아닙니다.
4) 회사 직무는 모두 연결된다를 인지
이 말이 뜻하는 바는 직장생활을 함에 하나의 직무나 하나의 도메인에서 일하는 경우는 점점 드물어 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이를 적응하고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만 이때 생각해야 할 것은 현재 직무와 다른 직무를 도전함에 현재의 직무는 도움이 된다 입니다.
직무적으로 혹은 도메인 적으로 내가 하는 일은 결국 회사의 일을 하는 것이며 이는 상품(서비스)을 만들고 판매하는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들어 Sale를 한 직무는 고객과 직접 대면하는 직무로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시장의 변화를 잘 알 수 있다. 즉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은 기획영역에서 큰 이점을 가집니다. 또 다른 예로, 개발 직무는 서비스 기획한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현식적인 기획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시행 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혹은 개발자(이해관계자) 와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등으로 장점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커리어 개발은 궁극적인 목적은 사람마다 차이가 날 것이고 방향도 제 각각 일 것입니다. 그러나 급변하는 시장환경과,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하나의 직무만으로 이직을 할 수 있는 시대는 점점 사라지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커리어 개발은 방향은 결국 다양한 직무나 도메인 경험을 통해 직무간 도메인간 시너지 및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사람들이 점점더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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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24일 오전 1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