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는 유연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 아키텍처가 중요한 이유는 단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저는 이 말을 약간 바꾸고 했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 아키텍처가 중요한 이유는 단연 ‘사용자들의 목소리에 응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변화의 주체는 고객이어야 합니다.

좋은 제품을 넘어 ‘모두를 위한 제품을 만든다’라는 구글의 신념처럼 더 큰 비전을 꿈꿔야 하므로 중요합니다. 애플은 ‘우리는 다름을 추구한다’는 신념에서 다른 디자인, 다른 사용성, 다른 제품을 만들었고, 마틴 루터 킹 목사는 “나는 꿈이 있다.”는 신념을 드러내면서 연설을 시작했습니다. “나는 계획이 있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도 좋은 제품을 넘어 ‘왜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신념’이 우선입니다.


신념을 가치로 만들 떄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우선 가치입니다. 세상에 수많은 조직이 있지만 고객이 없는 조직은 존재 가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경영자는 비전, 미션, 핵심 가치 등보다 시장과 고객을 우선시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용자의 국적, 민족, 인종, 성별, 연령, 사회 경제적 위치, 장애 여부, 신념 체계를 넘어 모든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과 비전을 품을 수 있고 그런 사람들과 함께 세상을 편리하게 만든다는 신념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도 제품의 비전, 목표의 가치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7월 10일 오후 12:57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