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h.st - Self-hosted content and software
selfh.st
perplexity 같은 생성형 검색엔진이 각광을 받고 있지만, 아직까지 나온 서비스들은 기존-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과 사실상 큰 차이가 없다.
현재는 대부분 단순히 검색 결과를 추려서 요약하고 후속 질문을 제안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차별성이 전혀 없다. 따라서 대단해보이고 그 서비스들이 막 구글을 다 잡아먹을 것 같지만, 지금 수준에서는 아무런 위협이 되지 않는다.
게다가 검색 엔진은 결과 출력보다는 크롤러와 인덱서/랭커가 핵심이며 이것은 LLM을 만드는 것 만큼이나 혹은 그보다 더 고난도의 기술이다. 그런데 이것들을 전부 외부 엔진을 쓰고 있다면? 거기에 심지어 LLM도 자체 모델이 아니라면? 그것은 진짜로 껍데기만 있을 뿐인 것이다.
또한 검색 서비스의 가치에서 정확한 정보 제공은 일부일 뿐이며, 컨텐츠 네비게이터의 역할도 매우 크다. 게다가 최근의 메이저 검색 서비스들은 사후 액션까지 연결하도록 확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까지 포함해서 생각해야한다.
물론, 생성형 AI 덕분에 현재 대기업이 독점하고 있는 검색 서비스 시장에 파고 들어갈 틈이 분명히 생기긴 했다. 그것은 바로… #지면이부족해생략한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9월 12일 오전 9:01
ChatGPT 런칭시, 5일만에 백만명의 사용자가 등록하면서 역사상 가장 빠르게 1백만 사용자를 획득한 서비스가 되었었는데요.
그런데 이번 이미지 생성 모델 출시 후 인터넷이 지브리피케이션되면서, 한시간만에 백만명의 사용자를 획득했다고 합니다.
생산성이고 뭐고, 역시 재미난게 짱짱맨이네요.
중
... 더 보기아미고(Ameego)의 피드백 중에서 아미고가 불친절😅해서 좋다는 이야기를 꽤 들었는데요.
UX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앱이 대부분 영어로만 되어 있고, 대화 중 자막이 없고 턴제가 아닌 실시간 대화 중심인 것을 말합니다.
앞서 포스팅에서는 기본 데이터 직군이라 할 수 있는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과학자 중 먼저 데이터 분석가와 데이터 과학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터 엔지니어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