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다크패턴 디자인을 감지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플러그인 - 백승주, 황수빈, 안소은, 정나명, 윤가빈, 윤재영. 2024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대회
www.designdb.com
서비스 가입은 너무 쉽게 되지만, 해지하려면 전화를 걸어야 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또 버튼처럼 생긴 광고 버튼을 누른 탓에 원하지 않는 광고화면, 신뢰도가 떨어지는 사이트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죠. 다크패턴은 사용자를 속이거나 조종하여 원하지 않는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기법. 사용자의 행동을 제한하거나 심리적 압박을 가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크패턴은 사용자를 불편하게 하고 또 기만적 디자인으로 의도와 다른 결과를 만드는데요. 3가지 대표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자율성 침해 및 의사결정 왜곡합니다.
윤리적 문제 야기 및 기업에 대한 신뢰도 하락하게 합니다.
장기적으로 사용자 이탈 및 브랜드 이미지 손상 초래합니다.
익숙한 다크패턴 중 하나는 "불편하지만 웹으로 볼래요" "혜택을 포기할래요"와 같은 UX 라이팅입니다.
강제 연속성: 구독 해지 과정을 복잡하게 만들거나 숨김
눈속임: 광고를 일반 콘텐츠처럼 위장하거나 허위 긴급성 조성
정보 은폐: 추가 비용을 작은 글씨로 표시하거나 중요 정보를 숨김
강제 행동: 원치 않는 이메일 수신에 동의해야만 서비스 이용 가능
다크패턴으로부터 조금 더 자유로워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만드는 사람들이 사용자 입장을 의도적으로 더 알아차리려고 고려하고 의식해야 합니다. 광고를 붙이면 돈은 더 벌 수 있지만, 광고를 붙이지 말아야 하는 영역(결제, 장바구니, 마이페이지 등)도 구분해야 합니다.
UX팀에서 다크패턴을 감지하고 토론을 권장하는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방식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https://www.designdb.com/?menuno=790&bbsno=31419&siteno=15&act=view&ztag=rO0ABXQAOT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NTkxIiBza2luPSJwaG90b19iYnNfMjAxOSI+PC9jYWxsPg%3D%3D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9월 27일 오전 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