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μΈμƒμ„ λ°”κΎΈκΈ° μœ„ν•΄μ„œ 생일 λ•Œ λ§ˆλ‹€ ν•œ 일 | 컀리어리

πŸ“μΈμƒμ„ λ°”κΎΈκΈ° μœ„ν•΄μ„œ 생일 λ•Œ λ§ˆλ‹€ ν•œ 일 β€œλ‚˜λŠ” 생일 λ•Œ λ§ˆλ‹€ <ν˜„μž¬μ˜ λ‚˜> λΌλŠ” 주제둜 글을 μ“΄λ‹€. 2004λ…„ PCλ°© μ•Œλ°”λ₯Ό κ·Έλ§Œλ‘λ©΄μ„œλΆ€ν„° 맀년 ν•˜κ³  μžˆλ‹€β€ β€œμ΄κ²ƒμ€ μΌμ’…μ˜ 자기 점검이닀.β€œ - μ§€λ‚œ μΌλ…„λ™μ•ˆ λ‚΄κ°€ 무엇을 ν–ˆλŠ”μ§€, - 무엇에 λΉ μ ΈμžˆλŠ”μ§€, - μ–Όλ§ˆλ‚˜ μ„±μž₯ν–ˆλŠ”μ§€, - 연봉, - 그리고 μš”μ¦˜ λ°°μš°λŠ” 것듀에 λŒ€ν•œ 이야기 - μ·¨λ―Έ, 가쑱에 λŒ€ν•œ 이야기 〰️〰️〰️〰️〰️〰️〰️〰️〰️〰️〰️〰️ πŸ“Œνλ ˆμ΄ν„° μ½”λ©˜νŠΈ κ΅¬κΈ€μ˜ μΈν„°λ ‰ν‹°λΈŒ λ””λ²¨λ‘œνΌ κΉ€μ’…λ―Ό λ‹˜μ΄ 유튜브 채널을 톡해 κ³΅μœ ν•΄μ£Όμ‹  λ‚΄μš©μž…λ‹ˆλ‹€. λ§Žμ€ 생각을 ν•˜κ²Œ ν•˜λŠ” μ˜μƒμ΄μ—μš”. 특히 ν˜„μž¬ μ§„λ‘œλ‚˜, μ—¬λŸ¬ μƒν™©μœΌλ‘œ λ―Έλž˜κ°€ 잘 그렀지지 μ•Šμ•„ 고민이 λ§Žμ€ λΆ„λ“€μ—κ²Œ μΆ”μ²œν•˜λŠ” μ˜μƒμž…λ‹ˆλ‹€. 저도 이 3λΆ„μ˜ μ˜μƒμœΌλ‘œ λ”°λœ»ν•œ μœ„λ‘œμ™€ 용기λ₯Ό μ–»μ—ˆμŠ΅λ‹ˆλ‹€! 이 μ˜μƒμ„ 보고, κΉ€μ’…λ―Ό λ‹˜μ˜ μ±… <μΈν„°λ ‰ν‹°λΈŒ λ””λ²¨λ‘œνΌ>λ₯Ό κΊΌλ‚΄μ–΄ 훑어보닀가, μ±… λ§ˆλ¬΄λ¦¬μ— [λ‹€μ‹œ, μ‹œμž‘] 파트의 λ‚΄μš©μ΄ μ˜μƒκ³Ό μ—°κ²°λ˜λŠ” 뢀뢄이 μžˆμ–΄μ„œ 일뢀 λ‚΄μš©λ„ κ°€μ Έμ™€λ³΄μ•˜μŠ΅λ‹ˆλ‹€. μ˜μƒκ³Ό 같이 λ³΄μ‹œλ©΄ 쒋을 것 κ°™μŠ΅λ‹ˆλ‹€! 〰️〰️〰️〰️〰️〰️〰️〰️〰️〰️〰️〰️ μ•„λ²„μ§€κ»˜μ„œλŠ” 항상 λ‚˜μ™€ ν˜•μ—κ²Œ β€œμΌν•΄μ£Όκ³  μš•λ¨ΉλŠ” μ‚¬λžŒμ΄ λ˜μ§€ 말아라” 라고 λ§μ”€ν•˜μ…¨λ‹€. β€˜μ‚¬μ†Œν•œ 일이라도 λ§‘μ•„μ„œ ν•˜κΈ°λ‘œ ν–ˆμœΌλ©΄ λŒ€μΆ©ν•˜μ§€λ§κ³  μ²˜μŒλΆ€ν„° λκΉŒμ§€ μ±…μž„μ§€κ³  ν•΄λΌβ€™λΌλŠ” λœ»μ΄μ—ˆλ‹€. μ•„λ²„μ§€μ˜ κ²½ν—˜μ—μ„œ λ‚˜μ™”λ˜ 이 κ°€λ₯΄μΉ¨μ€ μ§€κΈˆλ„ λ‚΄ κ°€μŠ΄μ— λ‚¨μ•„μ„œ λ‚΄κ°€ μΌν•˜λŠ” μŠ΅κ΄€μ„ λ§Œλ“€μ–΄μ€¬λ‹€. μž‘μ€ 것 ν•˜λ‚˜λ₯Ό λ§Œλ“€λ”λΌλ„ λŒ€μΆ© ν•˜μ§€μ•Šκ³  μ΅œμ„ μ„ λ‹€ν•΄ λ§Œλ“€μ–΄λ‚΄λ©΄ 그런 λͺ¨μŠ΅μ΄ μŒ“μ—¬μ„œ μ‹ λ’°λ₯Ό λ§Œλ“€κ³  λ‚˜ μžμ‹ μ˜ κ°€μΉ˜λ₯Ό λ†’μ΄λŠ” 것이라고 μ§€κΈˆλ„ μƒκ°ν•œλ‹€. 맀일 μžκΈ°μ „ κ°μ‚¬μ˜ 기도λ₯Ό ν•œλ‹€. λ‚΄ 일에 행볡을 느끼고 가쑱을 μ±…μž„μ§ˆ 수 μžˆλŠ” ν˜„μ‹€μ— 항상 κ°μ‚¬ν•œλ‹€. νž˜λ“€μ—ˆλ˜ μ‹œκΈ°λ₯Ό μ§€λ‚˜μ˜¨ λ‚˜λ‘œμ„œλŠ” μ§€κΈˆ ν˜„μ‹€μ΄ μ–Όλ§ˆλ‚˜ κ°μ‚¬ν•œμ§€ λˆ„κ΅¬λ³΄λ‹€ 잘 μ•Œκ³  있기 λ•Œλ¬Έμ΄λ‹€. λ―Έλž˜κ°€ μ•ˆ λ³΄μ˜€λ˜ 2004λ…„ 24μ‚΄μ˜ 여름, 집 μ•žμ˜ κ°•κ°€λ₯Ό 달리며 μ΄λŒ€λ‘œ ν¬κΈ°ν•˜μ§€ 말자고 μˆ˜μ—†μ΄ λ‹€μ§ν–ˆμ—ˆλ‹€. 그리고 10년이 μ§€λ‚œ μ§€κΈˆ, λ‚˜λŠ” 아직 2004λ…„ μ—¬λ¦„μ˜ 닀짐을 μžŠμ§€ μ•Šκ³  μžˆλ‹€.

인생을 λ°”κΎΈκΈ° μœ„ν•΄μ„œ 생일 λ•Œ λ§ˆλ‹€ ν•œ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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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λ…„ 11μ›” 15일 μ˜€ν›„ 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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ν•¨κ»˜ 보면 더 쒋은

πŸ©Ίλ°μ΄ν„°λ‘œ μ§„λ‹¨ν•˜κ³ , λ””μžμΈμœΌλ‘œ ν•΄κ²°ν•˜μž!πŸ’‘ μ œν’ˆμ„ λ§Œλ“œλŠ” μ œν’ˆ μ‘°μ§μ—μ„œ 데이터와 λ””μžμΈμ€ λ—„ 수 μ—†λŠ” κ΄€κ³„μž…λ‹ˆλ‹€. λ°μ΄ν„°λ‘œ ν˜„μƒμ€ 읽을 수 μžˆμ§€λ§Œ μ–΄λ–»κ²Œ ν•΄κ²°ν•΄μ•Ό 할지 μ•Œ 수 μ—†κ³ , 데이터에 κΈ°λ°˜ν•˜μ§€ μ•Šμ€ λ””μžμΈμ€ λ¬Έμ œμ— λ§žλŠ” μ†”λ£¨μ…˜μ„ λ„μΆœν•˜μ§€ λͺ»ν•©λ‹ˆλ‹€. 이 글은 κ·Έ 관계λ₯Ό 잘 μ„€λͺ…ν•œ κΈ€μž…λ‹ˆλ‹€. πŸ“μš”μ•½ πŸ©Ίλ°μ΄ν„°λ‘œ μ§„λ‹¨ν•˜κΈ°. 1. λ°μ΄ν„°λŠ” 우리의 μ œν’ˆμ— λŒ€ν•œ μ‚¬μš©μžλ“€μ˜ λ°˜μ‘κ³Ό 행동에 λŒ€ν•œ μ΄ν•΄ν•˜λŠ” 것, μ‹œμž₯에 무슨일이 λ²Œμ–΄μ§€κ³  μžˆλŠ”μ§€μ— λŒ€ν•΄ μ΄ν•΄ν•˜λ„λ‘ λ•λŠ” 객관적인 μ‚¬μ‹€μž…λ‹ˆλ‹€. -- λ°μ΄ν„°λŠ” 정성적 κ΄€μ°° 데이터 (qualitative observations - user research or customer discovery) -- μ •λŸ‰μ  행동 데이터 (클릭, 쑰회수 λ“±) quantitive behavioral data (clicks, views, etc) -- market data 2. 데이터λ₯Ό 잘 μ•„λŠ” 것은 직관이 발휘되기 μ–΄λ €μš΄ ν™˜κ²½μ—μ„œλ„ μ΅œμƒμ˜ 결정을 내릴 수 μžˆλ„λ‘ λ„μ™€μ€λ‹ˆλ‹€. ν•˜μ§€λ§Œ λ°μ΄ν„°λŠ” 무슨 일이 μΌμ–΄λ‚˜κ³  μžˆλŠ”μ§€ μ•Œλ €μ€„ 수 μžˆμ§€λ§Œ μ–΄λ–»κ²Œν•΄μ•Όν•˜λŠ”μ§€ μ•Œ μˆ˜λŠ” μ—†κ³ , 양적 행동 λ°μ΄ν„°λŠ” λˆ„κ΅°κ°€κ°€ 무엇을 ν•˜κ³  μžˆλŠ”μ§€λŠ” μ•Œλ €μ€„ 수 μžˆμ§€λ§Œ μ΄μœ μ— λŒ€ν•΄μ„œλŠ” μ•Œλ €μ€„ 수 μ—†μŠ΅λ‹ˆλ‹€. (Data can tell you what is happening, but not what to do about it. Quantitative behavioral data can tell youΒ whatΒ someone is doing, notΒ why) πŸ’‘λ°μ΄ν„°λ‘œ μ§„λ‹¨ν•˜κ³  λ””μžμΈμœΌλ‘œ ν•΄κ²°ν•œλ‹€λŠ” 것은 3. μ–΄λ–€ 상황인지 μžμ„Ένžˆ μ΄ν•΄ν•˜λŠ” 것을 μ˜λ―Έν•©λ‹ˆλ‹€. 이λ₯Ό 톡해 λ¬Έμ œμ— μ ν•©ν•œ μ†”λ£¨μ…˜μ„ λ§Œλ“€ 수 μžˆμ„ κ²ƒμž…λ‹ˆλ‹€. -- λ¬Έμ œκ°€ 무엇인가 -- 무엇이 κ°€λŠ₯ν•œκ°€ -- 어디에 κΈ°νšŒκ°€ μžˆλŠ”κ°€ 4. μ—¬κΈ°μ„œ λ””μžμΈμ€ μ–΄λ–»κ²Œ λ³΄μ΄λŠλƒ λ˜λŠ” μ•„λ¦„λ‹€μš΄ μ»¬λŸ¬μ™€ μ• λ‹ˆλ©”μ΄μ…˜μ΄ μ•„λ‹Œ, It is how the productΒ works! 5. λ””μžμΈμ€ μ†”λ£¨μ…˜μ„ νƒμƒ‰ν•˜κ³  μ†”λ£¨μ…˜μ— λ„λ‹¬ν•˜λŠ” κ³Όμ •μœΌλ‘œ, λ””μžμΈκ³Ό λ°μ΄ν„°λŠ” μƒμΆ©λ˜λŠ” 것이 μ•„λ‹™λ‹ˆλ‹€. 6. 결둠적으둜 λ°μ΄ν„°λŠ” 더 λ‚˜μ€ λ””μžμ΄λ„ˆκ°€ λ˜λŠ” 데 λ„μ›€μ΄λ©λ‹ˆλ‹€. κ·ΈλŸ¬λ‚˜ 데이터 μžμ²΄κ°€ λ†€λΌμš΄ κ²°κ³Όλ₯Ό κ°€μ Έ μ˜€μ§€λŠ” μ•ŠμŠ΅λ‹ˆλ‹€. (데이터 기반으둜 문제λ₯Ό νŒŒμ•…ν•˜κ³  그에 λ§žλŠ” μ†”λ£¨μ…˜μ„) λ””μžμΈμ„ ν•΄μ•Ό ν•©λ‹ˆλ‹€. In conclusion, data helps you become a better designer. But data by itself does not lead to wonderful things. You still have to design them. 이미 λ‹€ μ•„λŠ” λ‚΄μš©μΌ μˆ˜λ„ μžˆμ§€λ§Œ, 데이터와 λ””μžμΈμ˜ 관계에 λŒ€ν•΄, 그리고 κ·Έ 역할에 λŒ€ν•΄ μ •λ¦¬ν•˜κ³ μž ν•  λ•Œ 쒋은 글이라고 μƒκ°ν•˜μ—¬ κ³΅μœ λ“œλ €μš”! (μš”μ•½ 및 λ²ˆμ—­μ΄ λ§€λ„λŸ½μ§€ μ•Šμ„ 수 μžˆμŠ΅λ‹ˆλ‹€. μ €μžμ˜ μ˜λ„λ₯Ό λͺ…ν™•νžˆ λ³΄κ³ μ‹ΆμœΌμ‹œλ‹€λ©΄ 원문을 μ½μ–΄λ³΄μ‹œλŠ” 것을 μΆ”μ²œλ“œλ €μš”!)

μ‚¬μš©μžκ°€ κ³΅μœ ν•œ μ½˜ν…μΈ 

-

μΆ”μ²œ ν”„λ‘œν•„

ν˜„μ§μžμ—κ²Œ 업계 μ£Όμš” μ†Œμ‹μ„ λ°›μ•„λ³΄μ„Έμš”.

β€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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ν˜„μ§μžλ“€μ˜ 'μ§„μ§œ μΈμ‚¬μ΄νŠΈ'κ°€ λ‹΄κΈ΄ 업계 μ£Όμš” μ†Œμ‹μ„ λ°›μ•„λ³΄μ„Έ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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