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를 '더' 높이는 새해 목표 세우기
by minieetea
10분 만에 이해하는 시리즈를 쓰다가 이번엔 5분만 읽으면 되는 글을 함 써 봤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의 동작 아키텍처>를 그림과 함께 짧게 설명했습니다.
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가 존재하는지,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이해하시기 쉽게 풀어보았습니다. 10분 이해 시리즈의 RAG를 이해하셨다면 이번엔 RAG관점에서 그래프DB를 사용하는구나라고 잘 이해하실 겁니다.
1. 코파일럿은 Word나 PowerPoint와 같은 M 365 앱에서 사용자의 입력 프롬프트를 받습니다.
2. 그러면, 코파일럿은 그라운드라는 접근 방식을 통해 입력 프롬프트를 사전 처리하여 프롬프트의 구체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특정 작업과 관련이 있고 실행 가능한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이 프롬프트는 입력 파일이나 코파일럿이 찾아낸 다른 콘텐츠의 텍스트를 포함할 수 있으며, 코파일럿은 이 프롬프트를 처리를 위해 LLM으로 보냅니다. 여기에서 코파일럿은 기존의 M 365 역할 기반 액세스 제어를 기반으로, 개별 사용자가 액세스 할 수 있는 데이터에만 액세스 합니다.
4. 코파일럿은 LLM으로부터 응답을 받아 사후 처리합니다. 이 사후 처리에는 Microsoft Graph에 대한 다른 기초적인 호출, 책임 있는 AI (Responsible AI) 확인, 보안, 규정 준수 및 개인 정보 보호 검토, 명령 생성 등이 포함됩니다.
5. 코파일럿은 응답을 앱으로 반환하고, 사용자는 앱에서 응답을 검토하고 평가합니다.
저는 요즘 꽤 M 365 코파일럿을 열심히 사용하는데요. 이제는 아웃룩,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에 팀즈를 쓰면서 코파일럿이 없던 시간으로 돌아가는 건 좀 상상하기 어려워질 정도로 중독이 된 듯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2월 16일 오후 11:20
프
... 더 보기1
... 더 보기“재호야, 문제 원인은 찾았니? 언제까지 고칠 수 있겠니?”
“휴… 잘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