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패한 스타트업의 10가지 이유
1. 리텐션에 포커스하지 않는다.
2. 프로덕트가 전부라는 생각에 빠져있다.
3. 묘책을 찾으려고 한다.
4. 무계획적 접근방식으로 성장하려고 한다.
5. 데이터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
6. 문제를 풀기위한 실험을 하지 않는다.
7. 결과를 검증하지 않는다.
8. 검증된 결과를 더 실험하지 않는다.
9. 성장을 위한 리소스를 투입하지 않는다.
10. 변화하지 않고 적응하지 않는다.
요약 : 그로스적 마인드로 프로덕트를 포함한 서비스 전반의 성장을 위하여 계획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문제가 있다면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해야한다.
실패했다면 왜 실패했는지, 성공했다면 한번더 깊이 테스트해봐야 한다. 올바른 지표를 보기 위해 올바른 리소스를 투입하고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