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만든 디지털 창작 시장의 4가지 변화
Brunch Story
지난해 어도비 CEO 나라옌이 the Verge와 가진 인터뷰(원문 링크는 본문 안에 있습니다.) 는 AI가 콘텐츠 제작과 컴퓨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어떻게 이끌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과 전략을 담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관통하는 핵심은 "기술은 인간의 창의성을 확대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입니다. 인사이트 넘치는 내용을 정리하며 제 의견과 경험을 덧붙여 길지 않게 추가 설명해 보았습니다.
1. 컴퓨팅 패러다임의 변화
2. 창작자 커뮤니티의 확장
3. 창작물의 차별화와 개성 강화
4. Content Credentials로 투명성 요구
----
글의 말미에 소개를 하기도 했지만, 이 인터뷰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변화의 시기에 어떤 결정을 내리는가?" 라는 질문에 항상 염두에 두는 핵심은 두 가지라고 하며 그것은
- 이 결정이 우리가 바라보는 지평과 포부를 넓히고 있는가?
- 플랫폼에 더 많은 고객이 관심을 갖고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라는 대답이었습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1월 9일 오후 4:07
5
... 더 보기프로덕트 매니저(PM)로 일하면서 늘 지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대부분 PM은 선행지표(leading indicator)와 후행지표(lagging indicator)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행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인풋(input) 지표, '아웃풋(o
... 더 보기누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