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은 왜 중요할까? 현재 케이팝 비즈니스 구조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최근 여러 매체, 특히 해외 매체들과 인터뷰할 기회가 많았는데 한결같이 케이팝이 왜 중요하냐고 물었다. 내 대답은 일관되게 '케이팝은 음악 스타일이나 유행이 아니라 시스템이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밸류 체인을 가능하게 만드는 게 바로 팬덤이다. 팬덤은 케이팝 시스템의 동력이다. 그리고 같은 맥락에서, 앞으로의 모든 콘텐츠 사업자들은 팬덤에 대해 고민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다른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21세기 비즈니스 구조에서 팬덤은 더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그래서 이 기사에서 말하는 '흩어진 팬덤'을 하나로 모아보는 게 중요하다. 거기서 끝나면 확장성이라든가 지속성이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일단 현재로서는 '팬덤'을 이해하려면 멀티 플랫폼 환경에서 팬덤의 규모와 범위를 파악하는 게 필요하다. 빠른 변화에 정확히 대응하는 쪽이 유리한 게임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내 가수의 팬덤, 얼마나 될까?…팬덤 관측기 ‘케이팝 레이더’ 공개

Naver

 내 가수의 팬덤, 얼마나 될까?…팬덤 관측기 ‘케이팝 레이더’ 공개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19년 8월 13일 오후 3:41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쿠팡의 창업자를 직접 보며 배운 것: 리더의 크기가 전부다 >

    1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17 • 조회 1,504


    👋 LLM 활용에 도움이 되는 가이드 모음

    ✅️Prompting Guide 101 by Google : https://lnkd.in/d8UwPWeN

    ... 더 보기

     • 

    저장 9 • 조회 577


    👉테헤란로 소진언니 인터뷰, 김소진이 만난 사람 l MZ 프로일잘러!

    ... 더 보기

    < 스포티파이와 멜론, 같은 음악인데 왜 경험은 다를까? >

    1. 엔터테인먼트 프로덕트의 본질은 콘텐츠다. 사용자는 콘텐츠를 소비하며 감정을 느낀다. 재미, 감동, 공포, 희열. 인간의 다양한 감정이 콘텐츠를 통해 꺼내진다.

    ... 더 보기


    이력서에 쓰는 경험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