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μ—¬λŸ¬λΆ„μ€ ν…Œν¬νšŒμ‚¬ λ©΄μ ‘ μ€€λΉ„λ₯Ό μ–΄λ–»κ²Œ ν•˜κ³  μžˆλ‚˜μš”? [μ•„λ§ˆμ‘΄, 페이슀뢁, ꡬ글 면접을 μ€€λΉ„ν•˜λŠ” PM 버전] 이직 ν˜Ήμ€ μƒˆλ‘œμš΄ 업계 μ§„μž… λ“± λ‹€μ–‘ν•œ 이유둜, ν…Œν¬νšŒμ‚¬ 면접을 μ€€λΉ„ ν•˜μ‹œλŠ” 뢄듀이라면 이미 인터넷에 본인듀이 μ›ν•˜λŠ” λ§Žμ€ μžλ£Œκ°€ λ‚˜μ™€μžˆμ„ κ²ƒμž…λ‹ˆλ‹€. μ˜€λŠ˜μ€ 특히 ν”„λ‘œλ•νŠΈ κ΄€λ ¨ μœ μš©ν•œ μ‚¬μ΄νŠΈ ν•˜λ‚˜λ₯Ό κ³΅μœ ν•˜κ³ μž ν•©λ‹ˆλ‹€. Lewis Lin은 λ―Έκ΅­μ—μ„œ 이미 ν…Œν¬ νšŒμ‚¬ 및 PM λ©΄μ ‘ κ΄€λ ¨ 유λͺ…ν•œ λΈ”λ‘œκ±°μΈλ°μš” μŠ€νƒ ν¬λ“œ ν•™λΆ€λ₯Ό μ‘Έμ—…ν•˜κ³  κ·Έ ν›„ 마이크둜 μ†Œν”„νŠΈ, κ΅¬κΈ€λ“±μ˜ νšŒμ‚¬μ—μ„œ ν”„λ‘œλ•νŠΈ λ©”λ‹ˆμ €λ₯Ό ν•˜λ©° κ²½λ ₯을 μŒ“μ•˜μ£ . 이 μ‚¬μ΄νŠΈκ°€ νŠΉμ΄ν•œμ μ€ μ•„λ§ˆμ‘΄, 페이슀뢁, ꡬ글등 각 νšŒμ‚¬μ— νŠΉν™”λœ 쑰언듀을 λ”°λ‘œ 적어놓은 λ…ΈνŠΈ λ°©μ‹μž…λ‹ˆλ‹€. μ˜€λŠ˜μ€ PM/PO 직ꡰ κ΄€λ ¨ λ©΄μ ‘ μ€€λΉ„μ‹œ κ³ λ €ν•΄λ³Όλ§Œν•œ ν•­λͺ© ν•œκ°€μ§€λ₯Ό μ§šμ–΄λ³΄κ³  deep-dive λ₯Ό ν•΄λ³ΌκΉŒ ν•©λ‹ˆλ‹€. μš°μ„  μ•„λž˜ λ‚΄μš©μ€ μ œκ°€ λ―Έκ΅­μ—μ„œ μ—¬λŸ¬ ν…Œν¬νšŒμ‚¬μ—μ„œ μ΅œμ’…λ©΄μ ‘ 및 였퍼λ₯Ό λ°›κ³  κΉ¨λ‹¬μ•˜λ˜ 뢀뢄이기 λ•Œλ¬Έμ— ν•œκ΅­ λ³΄λ‹€λŠ” λ―Έκ΅­ ν…Œν¬νšŒμ‚¬μ— κ·Όμ ‘ν•œ λ‚΄μš©μ΄λΌλŠ”κ²ƒμ„ μ°Έκ³ ν•΄μ£Όμ…¨μœΌλ©΄ ν•©λ‹ˆλ‹€. κ°œμΈμ μΈμœΌλ‘œλŠ” 두 λ‚˜λΌκ°€ 달라도 기본적인 틀은 두 λ‚˜λΌ λͺ¨λ‘ 적용이 될거 κ°™λ‹€κ³  μƒκ°ν•©λ‹ˆλ‹€ <ν”„λ‘œλ•νŠΈ 개발 및 λ””μžμΈ - how would you improve YouTube? 유투브λ₯Ό μ–΄λ–»κ²Œ κ°œμ„ ν• μˆ˜ μžˆμ„κΉŒμš”?> 사싀 이런 μ§ˆλ¬Έλ“€μ„ 많이 λ°›μ•„ 보셨을 것 κ°™μ•„μš”. "ν˜„μž¬ νŽ˜μ΄μŠ€λΆμ„ μœ„ν•΄ κ°œλ°œν•΄μ•Ό ν•  κ°€μž₯ μ‹œκΈ‰ν•˜κ³  μ€‘μš”ν•œ feature κ°€ λ¬΄μ—‡μž…λ‹ˆκΉŒ?" ν˜Ήμ€ "당신이 κ°€μž₯ μ’‹μ•„ν•˜λŠ” μ•± ν˜Ήμ€ 웹은 λ¬΄μ—‡μž…λ‹ˆκΉŒ?". 보톡 이런 μ§ˆλ¬Έμ„ λ°›μœΌμ‹œλ©΄ κ²°κ³ΌλΆ€ν„° λ„μΆœν•˜λ € ν•˜λŠ” 뢄듀이 λ§ŽμœΌμ‹ λ° μš°μ„  해결책을 λ°”λ‘œ λŒ€λ‹΅ν•˜κΈ° 전에, 본인만의 framework 을 μ€€λΉ„ν•˜κ³  거기에 맞좰 step-by-step 문제λ₯Ό ν’€μ–΄λ³΄λŠ”κ²Œ λ”μš± μ£Όμš”ν•œκ±° κ°™μ•„μš”. μ œκ°€ 썼던 μŠ€ν…μ€ μ•„λž˜ 4κ°€μ§€ μž…λ‹ˆλ‹€. 1️⃣ λͺ©μ  정리 - ν˜„μž¬ 이 μƒν’ˆμ˜ κ°œμ„ μ˜ λͺ©μ μ΄ 무엇인가? λͺ©μ μ΄ μ‹ κ·œ 고객 확보인지 맀좜 증가인지에 따라 ν”„λ‘œλ•νŠΈκ°€ κ°€μ•Ό ν•  λ°©ν–₯이 λ‹€λ₯Όμˆ˜ 있기 λ•Œλ¬Έμ— λ¬Έμ œμ— λŒ€ν•œ μ†”λ£¨μ…˜μ„ μ œκ³΅ν•˜κΈ° 전에 ν•œκ±ΈμŒ λ’€λ‘œ κ°€μ„œ 이 문제λ₯Ό ν’€κ³ λ‚˜μ„œ 이루고자 ν•˜λŠ” λͺ©μ μ΄ 무엇인지λ₯Ό λͺ…ν™•ν•˜κ²Œ μž‘μ•„ λ‚΄λŠ”κ²Œ μ€‘μš”ν•©λ‹ˆλ‹€. 저같은 κ²½μš°λŠ” 보톡 이 μ§ˆλ¬Έμ„ λ°›κ³ λ‚˜λ©΄ κ°€μž₯ λ¨Όμ € λͺ©μ μ΄ 무엇인지λ₯Ό λ©΄μ ‘μžμ—κ²Œ λ˜λ¬Όλ©΄μ„œ 같이 μƒμ˜ν•˜λ©° 첫 단좔λ₯Ό 잘 끼렀 ν–ˆλ˜κ±° κ°™μŠ΅λ‹ˆλ‹€. 2️⃣ λΆˆλ§Œμ‚¬ν•­ (pain points) 정리 - ν˜„μž¬ 고객의 μ–΄λ–€ 고좩에 집쀑을 ν•˜μ—¬μ•Ό ν•˜λŠ”κ°€? λͺ©μ μ„ ν™•λ¦½ν•˜κ³  λ‚˜μ„œ κ°€μž₯ μ€‘μš”ν•œκ²ƒμ΄ λ‹€μ‹œ ν•œλ²ˆ 고객의 μž…μž₯에 λŒ€ν•΄μ„œ μƒκ°ν•˜λŠ” κ²ƒμž…λ‹ˆλ‹€. κ°„ν˜Ή 문제λ₯Ό μ΄ˆμ§‘μ€‘ν•˜λ‹€ 보면 "고객" 을 쏙 빼놓고 문제λ₯Ό ν’€λ•Œκ°€ μžˆλŠ”λ° 이런 μ‹€μˆ˜λŠ” κΌ­ ν”Όν•˜μ…”μ•Ό ν•˜κ΅¬μš”. κ²°κ΅­ ν’€κ³ μž ν•˜λŠ” λͺ©μ μ΄ μ‹ κ·œ 고객 ν™•λ³΄μ΄λ˜ 맀좜 μ¦κ°€μ΄λ˜ κ·Έ λͺ©μ μ„ ν’€κΈ° μœ„ν•΄ κ°€μž₯ μ€‘μš”ν•œ 것은 고객의 λΆˆλ§Œμ‚¬ν•­ μ΄ν•΄κ±°λ“ μš”. 저같은 κ²½μš°λŠ” ν‰μ†Œ μ•± μŠ€ν† μ–΄μ˜ μ—¬λŸ¬κ°€μ§€ λ‹€μ–‘ν•œ μ•± 리뷰λ₯Ό 많이 읽어보고 인터넷에 λ‚˜μ˜€λŠ” νŠΉμ • μ•±μ˜ UX/UI κ°œμ„  μ œμ•ˆμ„œ 등을 λ³΄λ©΄μ„œ 각 ν…Œν¬ μ„Ήν„°λ§ˆλ‹€ μ–΄λ– ν•œ λΆˆλ§Œμ‚¬ν•­μ΄ μ‘΄μž¬ν•˜λŠ”μ§€ λŠμž„μ—†μ΄ μ°Ύμ•„λ³΄μ•˜λ˜κ±° κ°™μŠ΅λ‹ˆλ‹€. 3️⃣ ν•΄κ²°λ°©ν•œ 10κ°€μ§€ 이상 μ œμ•ˆ - 사싀 말이 쉽지 μ–΄λ– ν•œ λ¬Έμ œμ— λŒ€ν•œ ν•΄κ²°λ°©μ•ˆμ„ 10κ°€μ§€λ₯Ό λ„μΆœν•΄ λ‚΄κΈ°λŠ” 쉽지 μ•ŠμŠ΅λ‹ˆλ‹€. ν•˜μ§€λ§Œ κΎΈμ€€νžˆ μ—°μŠ΅ν•˜λ‹€ 보면 생각보닀 λ§Žμ€ 해결책을 λ‚Όμˆ˜ 있고 이 μ—°μŠ΅μ˜ 핡심은 "μ–‘μ μœΌλ‘œ μŠΉλΆ€ν•˜κΈ°" κ°€ μ•„λ‹Œ "κΎΈμ€€νžˆ 창의적인 사고 κΈ°λ₯΄κΈ°" μž…λ‹ˆλ‹€. 면접을 ν•˜λ‹€ 보면 면접관듀이 질문의 닡에 λ§Œμ‘±ν•˜λ©΄μ„œλ„ μΌλΆ€λŸ¬ "또 λ‹€λ₯Έ ν•΄κ²°μ±…μ€μš”? λ‹€λ₯Έ μ•„μ΄λ””μ–΄λŠ”μš”?" 라고 계속 λ˜λ¬»λŠ” κ²½μš°κ°€ λ§ŽμŠ΅λ‹ˆλ‹€. κ·Έλ ‡κΈ° λ•Œλ¬Έμ— 문제 ν•΄κ²°λ°©μ•ˆμ„ 계속 κ³ λ―Όν•˜λ©΄μ„œ μ—¬λŸ¬κ°€μ§€ μ ‘κ·Ό λ°©λ²•μ˜ νž˜μ„ κΈ°λ₯΄λŠ” 것이 μ€‘μš”ν•©λ‹ˆλ‹€. μ € 같은 κ²½μš°λŠ” ν‰μ†Œ μƒν™œμ—μ„œ μš°μ—°νžˆ μΈμ§€ν•œ λΆˆλ§Œμ‚¬ν•­μ„ μ •ν•˜κ³  λŠμž„μ—†μ΄ 해결방법을 μ €ν•œν…Œ λ˜λ¬»μŠ΅λ‹ˆλ‹€. κ°€λ Ή μš°μ—°νžˆ μ—˜λ¦¬λ² μ΄ν„°λ₯Ό 타고 κ°€λŠ” 10 μ΄ˆλ™μ•ˆ 이 μ—˜λ¦¬λ² μ΄ν„°λ₯Ό κ°œμ„ ν•  방법이 무엇인가λ₯Ό 계속 μ €μ—κ²Œ λ˜λ¬ΌμœΌλ©΄μ„œ ν•΄κ²°λ°©μ•ˆμ„ λ„μΆœν•΄ λ‚΄λ € ν–ˆλ˜κ±° κ°™μŠ΅λ‹ˆλ‹€. 4️⃣ μš°μ„ μˆœμœ„ 관리 - 사싀 이 인터뷰 질문의 핡심은 μ•žμ„œ λ§ν•œ 고객의 λΆˆλ§Œμ‚¬ν•­μ„ κ½€λš«λŠ” 톡찰λ ₯ 및 μ—¬λŸ¬κ°€μ§€ ν•΄κ²° λ°©μ•ˆμ„ μš°μ„ μˆ˜μœ„λ‘œ μ •ν•˜λŠ” μ‹€λ ₯을 λ³΄λŠ” κ²ƒμž…λ‹ˆλ‹€. μš°μ„ μˆœμœ„ 선정을 μœ„ν•΄ ν”νžˆλ“€ λ§ν•˜λŠ” λΉ„μš©κ³Ό νŽΈμ΅μ„ λΉ„κ΅ν•˜λŠ” 것 외에도 기술적인 빚 ( tech debt) ν˜Ήμ€ 볡합성 (complexity) 및 μ΄ν•΄κ΄€κ³„μžλ“€κ³Όμ˜ μ˜μ‘΄λ„ (dependency) 등을 μ² μ €νžˆ 따저보며 λ‹Ήμž₯ 내일 μž…μ‚¬ν•˜λ©΄ μ–΄λ–€ 해결책을 μš°μ„ μˆœμœ„λ‘œ μ •ν•˜κ³  일을 μ‹œμž‘ν• μ§€ κΉ”λ”ν•œ μ „λž΅μ„ μ€€λΉ„ν•˜λŠ”κ²ƒμ΄ ν¬μΈνŠΈμž…λ‹ˆλ‹€. 저같은 κ²½μš°λŠ” ν‰μ†Œμ— 제 λ‚˜λ¦„λŒ€λ‘œμ˜ 곡식을 κ°œλ°œν•˜μ—¬ κ°€μ§€κ³  λ‹€λ‹ˆλŠ”λ° 본인만의 μš°μ„ μˆœμœ„ 관리 λ„ν‘œλ₯Ό μ€€λΉ„ν•΄ κ°€λŠ”κ²ƒλ„ 쒋은 λ°©λ²•μž…λ‹ˆλ‹€. μΈν„°λ·°μ˜ μ§ˆλ¬Έμ„ 받닀보면 해닡에 μ§‘μ€‘ν•˜λ©° λ³Έμ§ˆμ„ λ†“μΉ˜λŠ” κ²½μš°κ°€ μ’…μ’… μžˆλŠ”λ° λŒ€λ‹΅ (what)에 μ§‘μ€‘ν•˜κΈ° 보닀 μ–΄λ–»κ²Œ 문제λ₯Ό ν’€μ§€ (how) μ§‘μ€‘ν•˜λ‹€ 보면 본인이 λͺ°λžλ˜ μ—¬λŸ¬κ°€μ§€ 쒋은 λŒ€λ‹΅λ“€μ„ 많이 λ„μΆœν•΄ λ‚Όμˆ˜ μžˆμ„ 것이라 ν™•μ‹ ν•©λ‹ˆλ‹€!

Top 10 Resources for Product Manager Interview Preparation β€” Lewis C. Lin

Lewis C. Lin

Top 10 Resources for Product Manager Interview Preparation β€” Lewis C. Lin

2020λ…„ 11μ›” 29일 μ˜€ν›„ 7:47

λŒ“κΈ€ 2

μ£Όκ°„ 인기 TOP 10

μ§€λ‚œμ£Ό μ»€λ¦¬μ–΄λ¦¬μ—μ„œ 인기 있던 κ²Œμ‹œλ¬Όμ΄μ—μš”!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개발자λ₯Ό μœ„ν•œ λ°±μ—”λ“œ λ‘œλ“œλ§΅ 필독 아티클 λͺ¨μŒ

μ§€κΈˆ λ°”λ‘œ ν™•μΈν•΄λ³΄μ„Έμš”!

보러 κ°€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