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망과 성숙



희망 가득한 내일을 기대하며 약속의 땅으로 출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힘든 상황이 펼쳐집니다. 지옥같이 어려운 상황을 벗어난다면 무엇이든 견딜 수 있다고 스스로 다짐한 마음은 순식간에 사라집니다. 그리고 이내 불평과 불만, 원망의 말을 하나씩 쏟아냅니다. 누가 들으라고 하는 것은 아니고 신세를 한탄하는 것입니다.


저는 스스로에게 놀랍니다. 사람은 참 안 변한다는 사실을 직접 체험하고 매번 놀랍니다. 그토록 춥고 힘겨웠던 겨울을 보내고, 이제 봄을 맞아 꽃길만 걸을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감사한 마음은 짧고 상황을 한탄하고 원망하는 것은 정말 쉽습니다.


이번에는 진짜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참고 견뎌야지 굳게 다짐하지만, 정작 어려움이 현실이 되면 인내하기 어렵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상황을 벗어날 수 있을까 궁리하며, 오직 벗어나는 것만이 유일한 탈출구라고 여깁니다. 그리고 탈출할 합리적인 이유를 찾아 두리번거립니다. 마치 동물원만 탈출하면 대초원이 펼쳐질 거라고 상상하는 얼룩말 같습니다. 현실은 동물원 밖은 대도시 한복판입니다. (비유가 적절하지 않다면 죄송합니다) 


미래를 기대하며 걷는 약속의 땅으로 가는 길은 험난할 수 있습니다. 약속의 땅이 풍요로울 것을 기대하는 것이지 과정이 무조건 순탄한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저는 너무 쉽게 과정도 그러해야 한다고 착각합니다. 그러니 지금까지 땅 근처 구경도 못하고 도로 위를 이리저리 헤맸던 것입니다. 도로는 때론 평탄한 경로도 있었지만, 구불구불 울퉁불퉁 거칠거칠 대부분 제가 기대했던 모양은 아니었습니다. 그런 길 위에서 만났던 사람들과 즐거운 순간도 있었고, 지지고 볶고 아웅다웅했던 지난한 시간도 보냈습니다.


짧디짧은 인내심을 모든 소진한 뒤 새로운 경로를 탐색하여 도전할 때마다 늘 상황은 비슷했습니다. 기대하고 실망하고 원망하며 또 탈출하는 과정의 연속이었습니다. 탈출하면 감사한 마음이 있었지만, 어려움을 만나면 즉시 원망을 쏟아냈습니다. 그러나 어제 깨달았습니다. 제 마음이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말이죠.


제가 싫어하는 상황을 제외하곤 많은 부분에서 감사할 것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어려움을 만나면 제게 좋았던 것을 기억하는 장치가 고장이 납니다. 고마운 마음은 과거를 기억하며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좋은 사람과 상황, 주어진 것들을 기억해야만 감사한 마음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늘 평범한 일상을 살면서도 감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태도는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성장과 성숙을 통해 사람은 변화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부정적인 특성이 자꾸 발현되어 자책할 것이 아니라 오늘부터 변화하기 위해 노력해 봅시다. 저처럼 어려움을 만나면 쉽게 불평과 불만을 하게 되는 분들이 계시다면, 마음속에서 원망이 올라오는 순간 재빨리 최근에 감사했던 일을 떠올려 보세요. 거짓말처럼 상황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고 담담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성장과 성숙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오늘 한 발, 내일 또 한 발 나아가는 과정입니다. 이 세상에 완성된 모습을 가진 것은 없습니다. 한 단계씩 성장하고 성숙해져 가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자신이 생각했을 때,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았는가 묻고 내일 다시 한 단계 도전하면 된다고 믿습니다.


이렇게 매일 노력하며 살다가보면 어느 순간 극적인 변화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별 볼일 없는 사람이라고 여겼던 자신이 스스로에게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존재로 바뀌는 것입니다. 이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그리고 성숙과 성장은 누구나 해야 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눈에 보이는 내 삶의 영역보다 내면이 깊어지고 넓어지고 싶습니다. 부유해지고 유명해지는 것보다 생각이 깊어지고 마음이 넓은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상황을 1차원으로 바라보고 쉽게 판단하지 않고, 깊은 생각과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고 품을 수 있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다 그렇게 사는 거야’ 아니요. 저와 여러분은 다 그렇게 산다는 핑계로 성장과 성숙을 미루거나 멈추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어제보다 한 걸음 더 나아지는 우리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4월 7일 오후 10:07

 • 

조회 784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택배보다 저렴한 당일배송을 가능케 한 건

    ... 더 보기

    CJ대한통운이 투자한 택배보다 저렴한 당일배송 이야기

    Brunch Story

    CJ대한통운이 투자한 택배보다 저렴한 당일배송 이야기

    스타트업코드와 함께하는 🎥교육 영상 콘텐츠 공모전(~5/6)

    ... 더 보기

    Revi's Blaybus | 블레이버스

    www.blaybus.com

    Revi's Blaybus | 블레이버스

    < 블로그 글 절반이 망해도 계속 쓰는 이유 >

    1. 다른 사람을 위하는 마음으로 세상에 선보인 작품이 사람들을 만족시키지 못했더라도, 연습과 훈련 그 자체가 실패한 것은 아니다

    ... 더 보기


    커리어를 쌓아야 할 때 알아야 하는 잔인한 사실들

    1

    ... 더 보기

     • 

    저장 76 • 조회 3,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