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명 게임을 바이럴하기 : Spellbreak의 성장 교훈 | Geek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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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닐 것 같아요. 오히려 초기 스타트업이 본인들 서비스를 더 바이럴 시키려면 뭐 해야하지를 고민할 때에 보면 좋을 내용일 것 같습니다. :) 특히 이 3가지가 좋았거든요. 1. Focus on high upside channels : 잠재적으로 성장가능한 채널에 집중 ㅤ→ 아무런 기반 없이도 입소문을 낼수 있는 Imgur, 9gag, Reddit 같은 채널(트위터/페북은 팔로워가 필요하므로) ㅤ→ Imgur에 개발 블로그내용을 올려서 20만뷰를 수천명의 이메일 가입을 유도. 이때 심지어 게임이름도 정해지지 않은 상태였음 ㅤ→ 몇일전에도 Imgur 에 올린 GIF 파일들이 수십만뷰 이상을 끌어냈음. 2. Post authenticity, not advertisements : 광고 말고 진짜를 올릴 것 ㅤ→ 올리는 모든 것은 진실된 것(Authentic)여야 함 ㅤ→ Imgmur Spellbreak의 개발 블로그로서 글을 올렸고, 한번도 "게임을 다운받거나 가입하세요" 같은 문구를 사용하지 않음. ㅤ→ 대신, "오! 이 게임 어떻게 받나요?" 라는 댓글이 달리길 기다려서 그때 응답. ㅤ→ 플레이어들은 광고인지를 바로 알아챔. ㅤ→ 그걸 알게 하려면, 당신이 게이머이자 사람들이 당신의 게임을 봐주길 원하기 때문에 올리는 것이어야 함 6. Focus on a community nexus : 커뮤니티 거점에 집중 ㅤ→ 이메일 만으로는 커뮤니티를 주도할수 없기 때문에 Discord 에 집중 ㅤ→ 를 신청하면 1-2주 걸린다고 메일에 적지만, "Discord에 가입하면 내일 바로 키를 받을수 있습니다" ㅤ→ Discord 는 플레이어와 직접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소셜채널이나 이메일보다 유용
2020년 12월 1일 오전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