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랙은 어떻게 '작게 시작해서 크게 성공'했나? >

1. 원자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다양한 도구를 뒤섞어야 한다.

​2. 슬랙의 강력한 네트워크 론칭은 물론이고, 시장과 소셜 네트워크, 개발자 플랫폼, 수십 가지의 카테고리 등을 아우르는 성공에서 우리는 공통된 주제를 볼 수 있다.

​3. 많은 경우 그러한 주제는 직관적이지 않다. 네트워크 상품은 모든 기능을 장착한 상태가 아니라 가장 단순한 형태로 출시되어야 매우 쉬운 가치 제안을 받을 수 있다.

​4. 아주 작은 원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하고, 시장 크기라는 반대 의견을 무시하고 밀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5. 끝으로 론칭할 때는 확장이 불가능하거나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가속도가 붙을 때까지 어떻게 확장할 것인지에 대해서 걱정하는 대신) ’어떻게 해서라도 한다‘라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6. 슬랙의 전략과 초창기 네트워크 상품에는 초기 원자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일련의 단기 부양책이 담겨 있다. 슬랙의 경우에 그러한 단기 부양책은 믿기 어려울 정도로 놀라운 얼리어 답터 스타트업 커뮤니티 내의 입소문과 초대받은 사람만 올 수 있는 론칭 행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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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28일 오후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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