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떠나야겠군...’ IT 직원들이 퇴사하는 12가지 이유
CIO
다이스(Dice)의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52%가 내년에 이직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1년 전에는 44%가 그렇게 응답했다. 조직의 아젠다를 추진하는 데 있어 우수한 인재는 매우 중요하다. 인재의 상실이 얼마나 큰 대가를 치르게 하는지는 누구나 잘 알고 있을 터다.
귀중한 직원의 이탈을 방지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직원이 떠나는 이유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하다. 다음은 우수한 직원이 이직하는 일반적인 이유들과 리더가 이런 요인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다.
1️⃣교류 부족
발전 기회, 경영진 또는 조직의 가치와 단절되어 있다고 느끼는 직원들은 회사를 떠날 가능성이 더 높다. 갤럽이 발표한 <2022년 글로벌 직장 현황>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직원 관여율은 2020년 36%에서 2021년 34%로 감소했으며 2022년에는 32%에 그쳤다.
한편, 같은 기간 “적극적으로 비관여하고 있다”고 응답한 직원의 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18%의 직원이 그렇다고 답했다. 적극적으로 비관여하는 직원들은 직장에서 그저 조용히 있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충족되지 않는 것에 분개하고 자신들의 불행을 표출한다.
이들은 조직에 관여하려는 동료들의 성취를 매일 훼손할 수 있다. 즉 회사와 교류하지 않는 직원들은 관여하길 원하는 직원들조차 떠나고 싶게 하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직원들의 관여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미묘한 징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들이 사내의 사회적 활동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는가? 평소보다 더 자주 아프다고 연락을 하는가? 그럭저럭 지낼 수 있는 최소한의 일만 하는가? 외향적이었던 누군가가 갑자기 참여를 꺼리는가? 항상 업무 외 활동에 참여했지만 갑자기 그러지 않는가? 그렇다면 분명 신호일 수 있다.
2️⃣업무에 대한 최상층의 서포트가 거의 또는 전혀 없음
직원들은 본인의 업무를 중요하게 여겨주고 본인이 제공하는 기여를 인정하는 조직에서 일하기를 원한다. 이들은 최고경영진이 명확한 전략을 가지고 팀이 차별화된 성과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길 원한다.
그들은 변화를 주도할 수 있기를 원한다. 그런 것이 사라지면, 직원들이 머물 가능성이 낮아진다. 이는 직원 이탈 방지뿐 아니라 기업 성공에 매우 중요한 조치이다. 회사 전략과 직원 업무에 대한 명확한 연관성과 적극적인 서포트가 필요하다.
3️⃣번아웃
고용주들은 이 문제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번아웃이라고 밝힌 응답자들은 번아웃 되지 않았다고 응답한 응답자에 비해 ‘확실히’ 내년에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계획이라고 답할 가능성이 3.4배 더 높았다.
HR 전문가들은 번아웃에 대처하는 방법이 있다고 말한다. 직원들이 일과 가정 생활을 관리하고, 휴식 시간을 장려하고, 관리자들이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 파트너가 되도록 훈련시키고, 요가수업 같은 웰니스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합리적이고 달성 가능한 작업량을 보장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보여주는 바는 최고경영진이 직원을 존중한다는 사실이다. 즉 ‘당신의 일과 인생은 모두 중요하며 우리는 일과 인생 모두에서 당신을 도울 것이다’라고 말해야 한다.
4️⃣기대가 없거나 불분명함
직원의 이탈방지를 위해서는 기대치를 명확히 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들이 무엇을 달성해야 하는지 알아야 중요한 것에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집중할 수 있다. 자질구레한 요청을 받는 경우가 많은 직원들은 특히 더 그렇다.
경영진이 우선순위와 목표에 대해 적절하게 이끌지 못하면 낙담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신입 직원을 위한 초기 6개월 온보딩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고, 온보딩 이후 직원과 함께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리더를 보유하고 있는 조직은 직원 이탈율이 더 낮은 경향이 있다.
5️⃣정기적인 check-in이 없음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거나 직원들과 적어도 1년에 한 번 이상 경력 목표에 대해 논의하지 않는 조직은 직원들의 재능과 접점이 사라질 위험이 있어 직원들이 퇴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조직 내 구두 커뮤니케이션 부족이 직원 이탈의 주된 동인이다.
경영진은 직원들과 check-in 일정을 잡고 현재의 역할과 그들이 갖고 있는 우려 사항에 대해 대화를 나누도록 권장해야 한다. 리더들에게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질문은 ‘무엇이 당신을 지금 여기에 있게 하고, 무엇이 미래에도 여기에 있게 하는가?’이다.
피드백은 밀레니얼 세대, X세대, Y세대에게 매우 중요하다. 정기적으로 상태를 확인하는 것뿐 아니라 실시간 라이브 피드백도 중요하다. 최고의 인재들은 최고 수준을 유지하기를 원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기를 열망한다.
6️⃣최신 스킬 학습 기회가 없음
대부분의 직원들은 빠르게 발전하는 직업에서 그들의 기술과 역량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길 원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최첨단 스킬을 활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귀중하게 여기는 고용주를 찾아갈 것이다.
직원들은 본인이 가장 최신의 정보와 기술을 다루고 있다는 걸 알고 싶어한다. 그렇지 않으면 뒤쳐질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최고의 직원들은 직업을 택하거나 유지하는 핵심 이유로, 최첨단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꼽는 경우가 많다. 최신 역량을 보유하고 일하는 것이 좋은 상사나 보상보다 상위에 있다.
7️⃣커리어 성장 기회가 없음
우수한 직원들이 이직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경력 향상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판단이다. 만약 당신이 그들에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그들은 떠날 것이다. 많은 조직이 직원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베터워크(Betterworks)의 <2023 성과 지원 현황(State of Performance Enablement)> 보고서에 따르면, 직원의 48%만이 현재 회사에서 승진의 길이 있다고 느끼며 46%는 회사가 자신의 경력을 지원해주지 않는다고 느낀다고 답했다.
최고경영진은 직원들이 개별 기여자 또는 관리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발전 경로와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두 가지 모두 동등한 커리어 경로로 간주해야 한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7월 3일 오전 10:24
1. 자기 철학이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그런 경지에 오르게 되는 것일까?
1. 유명한 경제학자 케인스는 단기 투자 전략을 미인선발대회에 비유했다.
팀장님들, 질문 하나 드려보겠습니다! 오늘은 몇 개의 질문을 들으셨나요? 아마 매일 매일 한 100개 쯤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ㅎㅎㅎㅎ
... 더 보기1. 커리어를 선택하는 기준은 다양하다. 일단 내가 가진 가치관이 가장 큰 영향을 준다. 남들의 시선과 판단도 무시할 수 없다. 이직 트렌드와 경향도 살펴봐야 한다.
... 더 보기1. 모든 학습 곡선에는 같은 패턴이 있다. 어떤 분야의 초보자가 있다고 하자. 이제 몇 가지 지식을 배운다. 그럼 마치 그 분야를 완전히 이해한 것처럼 느낀다. 누구나 0점에서 80점까지는 쉽다. 문제는 80점부터다. 전문가의 영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