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한국 팟캐스트 시장 분석_요약본(PDF) | 2020. 06. 10 발행 리포트, 트렌드모니터 1. 팟캐스트(Podcast)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 팟캐스트는 애플(Apple Inc.)의 MP3 브랜드 “아이팟(iPod)”과 방송을 뜻하는 “브로드캐스트(Broadcast)”를 결합한 신조어이다. 이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것은 2004년 2월, 영국 언론사 가디언(The Guardian) 소속의 저널리스트 벤 하머스리(Ben Hammersley)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해 디지털 오디오 콘텐츠를 배포-구독하는 개념은 이미 2001년에 고안된 것으로 팟캐스트의 역사는 어느덧 20년을 채워가고 있다. 2. 국내에서는 2012년 <나는 꼼수다>가 사회적 열풍을 일으키면서 팟캐스트 시대가 본격 개막했다. <나는 꼼수다> 덕에 한동안 대안 언론으로서 각광받던 팟캐스트는 오늘날에 들어서 점점 더 다양한 주제와 콘텐츠를 지닌 플랫폼으로 발전했다. 3. 한편, 현재 미국에서는 팟캐스트 시장의 급성장이 일어나며 광고주와 마케터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구글(Google), 스포티파이(Spotify), 그리고 넷플릭스(Netflix) 등 굵직한 IT 기업들의 투자와 제휴가 연일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4. 미국의 상황이 이러하자, 국내에서도 앞으로 팟캐스트 시장의 성장이 눈에 띄게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팽창하는 분위기다. 네이버, 아프리카TV 등 IT 기업들의 팟캐스트에 대한 투자도 최근 몇 년 동안 눈에 띄게 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내 팟캐스트 시장의 현황을 들여다보고, 향후 전망 및 시사점을 도출해 보았다.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Trendmonitor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월 2일 오후 11:46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좋은 관계를 위한 최소한의 예의, ‘거리 두기’ >

    1. 살다보면 나를 끔찍이 싫어하는 사람이 한둘은 나오게 마련이다.

    ... 더 보기

    생각해볼 부분이 많은 chart

    우리는 이런 세상에 살고 있고, 이중 몇몇은 더 잘될것이고, 몇몇은 말이되는 multiple로 내려올것.



    가끔 미국이나 홍콩 등에서 온 해외 투자자들을 만날 때가 있다. 이미 상장된 전 세계 대기업에 투자하는 큰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에 다니는 분들이다. 그들과 이야기하다가 한국의 경영자들은 그들을 잘 만나주지도 않고, 회사의 방향성에 대한 커뮤니케이션도 잘 못한다는 얘기를 들었다.

    ... 더 보기

    글로벌 매체에서 인정받는 한국 경영자가 없는 이유

    ㅍㅍㅅㅅ

    글로벌 매체에서 인정받는 한국 경영자가 없는 이유

    조회 163


    안정적인 기업 재미없어요! I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사람들

    ... 더 보기

    업계는 오픈AI와 퍼플렉시티의 웹브라우저가 크롬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지 주목한다.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전 세계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은 크롬이 68%로 압도적 1위다. 애플 사파리가 16%로 뒤를 이었고,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5%, 파이어폭스와 삼성인터넷은 2% 수준에 그쳤다. 크롬의 높은 검색 점유율은 구글의 광고 매출로 이어진다. 크롬은 사용자의 검색 기록을 바탕으로 광고를 타겟팅하고, 이를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 더 보기

    ‘크롬 천하’ 웹브라우저 시장 도전하는 AI기업들

    국민일보

    ‘크롬 천하’ 웹브라우저 시장 도전하는 AI기업들

    조회 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