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좋아요"를 없앤 이유> 페이스북 | 커리어리

<페이스북이 "좋아요"를 없앤 이유> 페이스북의 본질은 미디어가 아닌 "커뮤니티". 좋아요 삭제의 주요 맥락은 소셜미디어로서의 역작용을 최소화하고 페북의 본질이자 지향점인 "커뮤니티 플랫폼"으로서의 정체성 강화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주요변화 1. 좋아요 기능 삭제 및 팔로워 기능 특화 2. 뉴스피드 변화 - 공인 및 브랜드 페이지를 선정해 팬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공간 마련 3. 새로운 Q&A 형식 도입 - 페이지 내 인터렉션 강화 차원에서 팔로워가 페이지 주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답변하면 이를 스와이프해서 볼 수 있도록 기능 지원 4. 이번 개편을 통해 페북 알고리즘의 구성요소와 가치부여도 달라졌을 것 페이스북이 커뮤니티를 지향하는 궁극적 이유 1. 페이스북 플랫폼의 본질 추구; 페이스북의 정체성은 미디어가 아닌 커뮤니티 플랫폼 2. 미디어로서의 역작용과 비판 최소화 3. 수익원 강화; 기업 브랜드 페이지가 벨류 체인의 핵심 광고수익이 페이스북 전체 수익의 90퍼센트 이상이고, 아직 새로운 수익모델이 구축되지 못한 상태에서 수익확대를 위해 커뮤니티 (기업 브랜드 페이지)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당연한 방향성 새로운 수익모델 발굴의 필요성 검색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얻은 데이터 기반 광고 비즈니스를 하는 관행에 대한 비즈니스적 압박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커머스플랫폼, 결제플랫폼 등으로의 변환 등 새로운 수익모델 발굴이 시급해 보이네요.

2021년 1월 7일 오전 9:52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