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말 가장 성공적인 바이럴 콘텐츠 중 하나는 퍼블리에서 만든 MBTI 테스트였습니다. 정확한 제목은 '일하는 사람을 위한 MBTI 테스트: 당신의 '회사용 부캐'는 무엇인가요?'이죠. 스타트업에서 바이럴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을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뻔한 브랜드 콘텐츠가 아니라 MZ세대는 물론이고 그들과 함께 일을 하는 X세대 동료들도 관심을 가지는 테스트. 한 끝 차이가 익숙한 MBTI 테스트에 대한 관심을 새롭게 만들었고, 그 결과 10만 명이 참여하며 회사 슬랙에서도 인증하는 상황에 이르렀죠. 제가 이 테스트, 그리고 그 테스트를 만든 회고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➊ 개발자 없이 디자이너와 콘텐츠 인턴 2명이서 만든 콘텐츠 (feat. Typeform) ➋ 퍼블리 서비스 론칭 후 네이버 검색 추이 최고치를 경신한 저비용 고효율 바이럴 콘텐츠 전형적인 설명을 뾰족한 컨셉에 맞게 바꾸면 생명력이 생깁니다. 🔷 일반 MBTI: 자기 관심 분야에서는 말을 많이 함 🟣 회사용 부캐 테스트: 관심분야 한정 TMT (오타쿠 재질...)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 ➊ Typeform, 《나만의 트럼프 만들기》 https://edj1.typeform.com/to/EvSSIZ ➋ 브런치, 《오늘의 집 - 전생집 테스트》 https://brunch.co.kr/@kimchohee/44

10만 명이 참여한 바이럴 콘텐츠, 퍼블리 '회사용 부캐 테스트' 제작기

publy.co

10만 명이 참여한 바이럴 콘텐츠, 퍼블리 '회사용 부캐 테스트' 제작기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월 18일 오전 3:3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저는 책을 끝까지 읽지 않습니다 >

    1

    ... 더 보기

    행복은 모든 사람이 갈망하는 삶의 화두다. 행복해지기 위해 공부하고, 일하고, 운동하고, 절대자를 찾고, 복권을 긁는다. 하지만 행복에 도달한 사람이 그렇게 많아 보이지는 않는다. 접근 방법이 틀렸기 때문이다.

    ... 더 보기

    <인문학 이야기> 서은국 "삶 곳곳에 쾌감의 폭탄을 설치하라"

    n.news.naver.com

    <인문학 이야기> 서은국 "삶 곳곳에 쾌감의 폭탄을 설치하라"

    연간 LLM 호출 비용 25% 절감, 인턴이 도전한 시맨틱 캐싱 도입기

    ... 더 보기

    연간 LLM 호출 비용 25% 절감, 인턴이 도전한 시맨틱 캐싱 도입 기록

    Medium

    연간 LLM 호출 비용 25% 절감, 인턴이 도전한 시맨틱 캐싱 도입 기록

    조회 49


    7월 첫째주 테크 소식: AI가 장사를 하면 잘 할까? + 메

    A

    ... 더 보기

    2025년 7월 4일 (금) 뉴스 클리핑 : 오호츠크 리포트

    55check.com

    2025년 7월 4일 (금) 뉴스 클리핑 : 오호츠크 리포트


    2017년부터 대기업을 대상으로 Corporate Venturing을 사업포트폴리오 중 하나로 직접해왔던 우리 회사 입장에서 코로나 끝나고 1년 지난 시점부터 이런 변화에 대해 이야기해오기는 했는데, 정작 실제 구체적인 수치로 증명이 된 것을 보니 또다시 가슴이 아프다. 사업하는 입장에서 이런 흐름에 맞춰 3년전부터는 CV도 여전히 하기는 하지만 CV가 아니라 대기업이 스타트업 마인드와 방법론을 통해 스스로 신사업과 신제품/서비스를 도출해내는 것으로 포커스를 바꿔서 지금까지 해오고 있다.

    ... 더 보기

    대기업 벤처 투자도 줄었다, 1년 만에 53% 감소 | 중앙일보

    중앙일보

    대기업 벤처 투자도 줄었다, 1년 만에 53% 감소 |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