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데이터가 중요해? 얼마나? 측정할 수 있어? ] - DVRL은 각 데이터가 모델 훈련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계산해준다! - 딥러닝 모델을 훈련시킬 때, 항상 모든 데이터가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자동차를 찾는 AI 모델에 고양이 사진이 들어가면 안되듯이, 훈련에 도움이 안되는 데이터가 많을 수록 모델이 배우기 힘들어한다. - 물론 어느정도 다양한 데이터를 보여주면 모델이 다양한 상황에 적응은 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그 밸런스를 맞추는게 중요하다. ● 작동 원리 - 모델 훈련 과정에서 데이터의 분산을 이리 저리 대입해보면서 각 데이터 샘플이 모델에 유용한 정도를 측정한다. ● 응용 분야 - 조금 다른 용도로 활용할 때, 유용한 데이터만을 골라낼 수 있다. (기존에 고양이 판별에 사용하던 데이터 중 살쾡이 판별에 쓰일 수 있는 고양이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다.) - 잘못되거나 쓸모 없는 데이터를 찾아낼 수 있다. (고양이를 판별해야 하는데 강아지 사진이 있을 때) - 현재 데이터가 목적에 유용한지 판단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 (호랑이 사진 갖고 고양이 판별에 이용할 수 있을까?) ● 비즈니스 임팩트 - 이런 저런 데이터를 많이 모으고 활용할텐데, 진짜 필요한 데이터가 뭔지 알아낼 수 있다. - 상대적으로 적은 데이터를 갖고 분석의 결과를 향상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 깊은 이해를 원하시는 분은 링크와 논문을 참고 바랍니다!

Estimating the Impact of Training Data with Reinforcement Learning

Googleblog

Estimating the Impact of Training Data with Reinforcement Learning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월 22일 오후 2:11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나다움’을 잃는 순간, 모든 것을 잃는다 >

    1. 당신 자신을 믿어라. 결코 모방하지 마라. 매 순간 자기 재주를 내보여라. 평생에 걸쳐 쌓아온 누적된 힘을 보여줘라.

    ... 더 보기


    ⟪토스가 만든 리서치툴, TNS⟫

    ... 더 보기

    토스가 특허 낸 리서치툴, TNS (Toss Navigation Score) 제작기

    toss.tech

    토스가 특허 낸 리서치툴, TNS (Toss Navigation Score) 제작기

     • 

    저장 3 • 조회 754


    미 육군 리더십센터는 리더십, 조직심리학, 인지과학 분야에서 세계 유수 연구기관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곳이다. 특히 불확실한 상황하에서의 의사결정, 위기 관리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미 육군 리더십센터의 연구성과 중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독성 리더십(Toxic Leadership)’에 관한 것이다.

    ... 더 보기

    `독성 리더십`은 어떤 것? 미군 내부조사 결과 보니 - 매일경제

    매일경제

    `독성 리더십`은 어떤 것? 미군 내부조사 결과 보니 - 매일경제

    “왜 나는 욱하고 말았을까?” “왜 나는 그렇게 화를 분출했을까?” 회의 중, 메신저에서,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리더의 감정 폭발은 일순간에 리더십 전체를 흔들어놓는다. 그리고 회의가 끝나고 긴장이 풀리면 리더는 ‘지적의 정당성’과는 별개로 자신의 감정적 태도를 후회하고 자책한다.

    ... 더 보기

    “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n.news.naver.com

    “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내가 진심으로 창업가이자 사업가로 리스펙트하고 사업피봇팅시 직접 엔젤투자를 한 홀릭스 박태영 대표가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이 IT동아와 함께 ‘2025년 스케일업 프로그램’에서 우리 회사가 사업 분석 컨설팅을 맡았던 포플러플래닛의 전문가 컨설팅을 맡아 진행했다. 포플러플래닛 대표님께 많은 도움이 되었을거라 믿는다.

    ... 더 보기

    [스케일업] 포플러플래닛 [1] 홀릭스 “큰 시장만 좇지 말고 브랜드 강점 내세워 돌파해야”

    동아일보

    [스케일업] 포플러플래닛 [1] 홀릭스 “큰 시장만 좇지 말고 브랜드 강점 내세워 돌파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