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Biz Dev(사업개발)인가? | 3가지 | 커리어리

✨왜 Biz Dev(사업개발)인가? | 3가지 역할✨ 📌’스타트업 = 성장’ 이라고들 하죠. PO/PM, Data analyst, Engineer 등 다양한 직무가 차고 넘치지만, 실제로 돈을 벌고 비즈니스 영역을 넓혀 성장을 견인하는 ‘비즈니스의 조직’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Business development(사업개발)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잘 정리된 글을 소개합니다. ✅ 1. Traction(성장 견인) | Biz Dev은 세일즈를 포함하지만, 더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성장을 이끈다. 회사의 성장을 전투로 비유하자면, 세일즈 인력은 전선에서 싸우는 보병이라 할 수 있으며, Biz Dev은 보병이 싸움에서 이길 수 있도록 이들에게 방향성과 전략을 제시하고, 직접 싸우기도 하는 공중지원군(air support)이라고 할 수 있다. 세일즈 팀이 타겟을 공략하는 동시에, Biz Dev는 세일즈 타겟의 적합성, 경쟁상황, 새로운 타겟 확보와 같이 더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조직의 성장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기회를 찾아내는 일이다. 또한, 세일즈 팀이 조준해야 할 타겟을 끊임없이 제시 및 조정해줘야 할 책임이 있는데, 더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 회사에 보다 더 유의미한 기회 혹은 파트너를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 2. Internal optimization(제품,마케팅 최적화) | Biz Dev은 회사의 눈과 귀가 되어 제품과 마케팅을 최적화한다. Biz Dev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전분 분야는 #1. selling 그리고 #2. selling의 경험을 통해 배운 내용을 product와 marketing에 녹일 수 있는 능력이다. Biz Dev 담당자는 회사에서 잠재고객 혹은 고객을 가장 많이, 자주 만나는 사람이다. 세일즈 미팅에서 딜을 따내는 것 만큼 중요한 일은, 보고 들은 바를 Product Manager와 마케터에게 그대로 전달하고 발전시키는 일이다. 반드시 적용되어야 하는 피드백을(예: 가격, 메시징, 기능등) 마케팅과 제품에 녹여질 수 있도록 internal selling을 하는 것이다. ✅ 3. Expansion(시장 확장) | Biz Dev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 신시장 확장의 결과가 가장 좋았던 기업들의 핵심 성공 요인은 biz dev team의 리드 아래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만든 sales funnel과 sales, marketing, product 팀과의 적극적인 협력이었다. 이렇게 Biz Dev 팀은 창업자 못지않은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하여 management 팀에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일을 이끌 수 있는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왜 Biz Dev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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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월 13일 오전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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