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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œ μˆ˜ν˜•

πŸ’’ B2B μ œν’ˆμ΄ κΌ¬μ΄λŠ” κ³Όμ • βœ” B2B와 B2C Product의 κ°€μž₯ 큰 μ°¨μ΄λŠ” 고객 ν”„λ‘œνŒŒμΌμ˜ λͺ…확성에 μžˆμŠ΅λ‹ˆλ‹€. λ•Œλ¬Έμ— B2B Productλ₯Ό λ§Œλ“€ λ•Œμ—λŠ” μ²˜μŒλΆ€ν„° νŠΉμ • 고객을 μ°Ύμ•„κ°€ 그의 문제λ₯Ό ν’€μ–΄μ£ΌλŠ” κ²ƒμœΌλ‘œλΆ€ν„° μ‹œμž‘λ˜κΈ° λ§ˆλ ¨μž…λ‹ˆλ‹€. ν•˜μ§€λ§Œ, μš°λ¦¬λŠ” μ’…μ’…(거의 λŒ€λΆ€λΆ„μ˜ 경우) 고객의 λͺ©μ†Œλ¦¬λ₯Ό μ—΄μ‹¬νžˆ λ“£κ³  그듀이 μ›ν•˜λŠ” κΈ°λŠ₯을 μΆ”κ°€ν•΄μ„œ λ§Œλ“€μ—ˆλŠ”λ°λ„ λΆˆκ΅¬ν•˜κ³  μ‹œμž₯의 외면을 λ°›μŠ΅λ‹ˆλ‹€. μ™œκ·ΈλŸ΄κΉŒμš”? πŸ‘‰μ œν’ˆμ€ λΆ„λͺ… 문제λ₯Ό ν•΄κ²°ν–ˆμŠ΅λ‹ˆλ‹€. λ‹€λ§Œ, ν•΄κ²°ν•΄μ•Ό ν•  λ¬Έμ œκ°€ μ•„λ‹ˆμ—ˆμ„ λΏμž…λ‹ˆλ‹€. - μ–΄λ–€ μ€‘μš”ν•œ 문제λ₯Ό ν•œ 방에 ν•΄κ²°ν• λ§Œν•œ '싀버 λΆˆλ ›' λ”°μœ„λŠ” μ‹€μ œ λΉ„μ¦ˆλ‹ˆμŠ€ 세계에 μ‘΄μž¬ν•˜μ§€ μ•ŠμŠ΅λ‹ˆλ‹€. ν•˜μ§€λ§Œ μš°λ¦¬κ°€ μ œν’ˆμ„ κ°œλ°œν•  λ•Œλ©΄ 이 κΈ°λŠ₯만 있으면! 이라고 생각해 버리기 십상이죠. - κ³ κ°μ—κ²Œ μ§ˆλ¬Έμ„ 잘 ν•˜κΈ° μœ„ν•œ λ°©λ²•μœΌλ‘œ CPSR(Customer Problems Stack Rank)을 μ œμ•ˆν•©λ‹ˆλ‹€. κ³ κ°μ—κ²Œ μ—¬λŸ¬ 문제λ₯Ό 보여주고 μ€‘μš”ν•œ μˆœμ„œλŒ€λ‘œ λ‚˜μ—΄ν•˜λ„λ‘ ν•©λ‹ˆλ‹€. πŸ“Œκ·Έλ ‡λ‹€λ©΄, μ–΄λ–»κ²Œ κ³ κ°μΈν„°λ·°μ˜ 함정을 극볡할 수 μžˆμ„κΉŒμš”? 1. κ½€λ‚˜ λ§Žμ€ PM듀이 고객 인터뷰λ₯Ό μžμ‹ μ˜ 생각을 κ΄€μ² μ‹œν‚€κΈ° μœ„ν•œ μˆ˜λ‹¨μœΌλ‘œ μ‚¬μš©ν•©λ‹ˆλ‹€. 우린 μ•„λ‹ˆλΌκ³ μš”? κ·ΈλŸ΄λ¦¬κ°€μš”. None of us are immune to this. 2. 고객을 λ§Œλ‚˜ νŠΉμ • λ¬Έμ œλ‚˜ μ†”λ£¨μ…˜μ— λŒ€ν•΄ 이야기λ₯Ό λ‚˜λˆˆ ν›„μ—λŠ”, λ°˜λ“œμ‹œ 이야기 λ‚˜λˆˆ λ¬Έμ œλ“€ 뿐만 μ•„λ‹ˆλΌ 고객이 κ²ͺμ„λ§Œν•œ λ‹€λ₯Έ λ¬Έμ œλ“€κ³Όμ˜ μš°μ„ μˆœμœ„λ₯Ό 정해보라고 ν•΄λ³΄μ„Έμš”. μ§„μ§œ λ¬Έμ œκ°€ μˆ˜λ©΄μœ„λ‘œ λ“œλŸ¬λ‚˜κ²Œ λ©λ‹ˆλ‹€. This Customer Problems Stack Rank will act as a great test of the TRUE priority of the customer problem & the product solution you’re discussing. 그리고 κ°€λŠ₯ν•˜λ‹€λ©΄, 고객의 μ‘°μ§μ—μ„œ λ‹€μ–‘ν•œ 페λ₯΄μ†Œλ‚˜μ˜ μ‚¬λžŒλ“€μ„ λ§Œλ‚˜ 인터뷰 ν•΄λ³΄μ„Έμš”. 3. 우리 μ—…κ³„μ—μ„œλŠ” "Product-Market fit"을 μ°ΎμœΌλ €λŠ” λ…Έλ ₯이 졜고인 κ²ƒμ²˜λŸΌ μ—¬κ²¨μ§€λŠ”λ°μš”. 뭐, λͺ‡λ…„이 κ±Έλ €μ„œλΌλ„ μ°ΎλŠ”λ‹€λ©΄ λ¬Έμ œκ°€ μ—†κ² μ§€λ§Œ. κΌ­ 이 λ°©λ²•λ§Œμ΄ μœ μΌν•œ 해결책은 μ•„λ‹™λ‹ˆλ‹€. 4. 쒋은 PM은 μ œν’ˆμ˜ 라이프사이클을 톡해 고객이 무엇을 μ§„μ§œ μ›ν•˜λŠ”μ§€ μ•Œκ²Œλ˜μ§€λ§Œ, ν›Œλ₯­ν•œ PM은 미리 μ•Œμ•„μ±•λ‹ˆλ‹€. λ„ˆλ¬΄λ‚˜ λ‹Ήμ—°ν•œ 말처럼 λ“€λ¦¬μ§€λ§Œ ν”νžˆ μ‹€ν–‰ν•˜κΈ° μ–΄λ ΅λ‹€λŠ” 게 함정이죠. 5. μ œν’ˆκ΄€λ¦¬μž(PM)은 μ±…μž„κ°μ„ κ°€μ Έμ•Ό ν•˜λŠ” μžλ¦¬μž…λ‹ˆλ‹€. 본인의 생각에 μŠ€μŠ€λ‘œκ°€ μ—„κ²©ν•΄μ•Όν•˜κ³ , μˆœμˆ˜ν•œ μ˜λ„λ₯Ό μœ μ§€ν•¨μœΌλ‘œμ¨, λ‹€λ₯Έ νŒ€μ›λ“€(μ—”μ§€λ‹ˆμ–΄, λ””μžμ΄λ„ˆ, 운영, λ§ˆμΌ€νŒ… λ“±λ“±)의 λ…Έλ ₯을 ν—›λ˜μ΄ ν•˜μ§€ μ•ŠλŠ” κΈΈμž…λ‹ˆλ‹€. 6. μ‚Άκ³Ό μΌμ—μ„œ κ°€μž₯ μ€‘μš”ν•œ λ ˆμŠ¨μ€, μ‹€λ²„λΆˆλ › λ”°μœ„λŠ” μ—†λ‹€λŠ” μ μž…λ‹ˆλ‹€. 그런 만λŠ₯μ—΄μ‡ κ°€ μžˆμ„ κ²ƒλ§Œ 같은 ν—ˆμƒμ— λ‘˜λŸ¬μŒ“μ—¬ μžˆλ‹€λŠ” 점을 항상 인지해야 ν•©λ‹ˆλ‹€.

B2B ν”„λ‘œλ•νŠΈκ°€ μ œλŒ€λ‘œ λ§ν•˜λŠ” κ³Όμ •

KIMSUHWAN on Notion

2021λ…„ 4μ›” 1일 μ˜€μ „ 7:59

λŒ“κΈ€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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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λ‚œμ£Ό μ»€λ¦¬μ–΄λ¦¬μ—μ„œ 인기 있던 κ²Œμ‹œλ¬Όμ΄μ—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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