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 노션이 20억 달러의 유니콘이 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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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lighted🖍]
✅ What is Notion?
- 2018년 Notion 2.0의 출시는 Product Hunt에서 6,000개 이상의 Voting을 기록하며 대기업과 스타트업 모두 사용되는 툴로 자리매김했다.
- 노션의 총괄 Camille Ricketts는 성장의 핵심 요소를 Founder인 Ivan Zhao의 목소리와 그들의 스토리텔링 능력, 그리고 디자이너와 마케터라고 이야기했다.
✅ Where is Notion Now?
1. Flexibility: Customization과 Usability가 핵심이다.
2. Community: 노션의 마케팅팀은 노션을 적극적으로 지지해 줄 이들을 모으기 위한 커뮤니티 매니저로 구성되어 있다.
3. Active Replacement: 일반적으로 노션과 유사한 서비스는 해당 서비스 이외에 몇 가지 관리 툴을 함께 사용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노션의 기능과 템플릿은 이들을 노션 하나로 대체하게 한다.
4. Clean Design: 노션의 디자인은 깔끔하고 단순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구축해 나갈 수 있다. 또한 원하는 템플릿을 만들 수 있으며, 이는 고객을 노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5. Personalization: 1-2분간의 짧은 성격 및 사용에 대한 문항들을 통해 개인화된 워크스페이스를 구축하게 해 준다. 이는 사용자가 직접 툴을 설정해 나가는 데 시간을 할애하지 않게 한다.
✅ Breaking Down Notion’s Strategy
- 트래픽의 80% 이상이 직접 검색을 통해 발생하며, 유료 검색은 6%를 약간 넘는 정도. 기존 SaaS 회사들과 비교했을 때 광고 또한 거의 진행하지 않았다.
- 노션의 성장은 유료 광고나 마케팅 지출이 아니라 커뮤니티에 대한 가치에 기반한다. 광범위한 지원과 Reddit 커뮤니티는 노션이 제공해야 하는 모든 기능과 지속해서 증가하는 커뮤니티 및 워크스페이스 구축 능력을 뒷받침한다.
- 노션은 처음부터 브랜딩 원칙에 집중했다. 하나는 '사람들이 더 잘 일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기', 다른 하나는 '구매자가 좋은 디자인과 멋진 스토리로 반응할 수 있는 제품 만들기'.
- 노션은 깨끗하고 간결한 브랜드 보이스를 가지고 있다. 회사 자체가 쿨하고, 차분하며, 침착한 느낌을 주고, Founder의 목소리와 간결함은 랜딩 페이지에서부터 세부적인 디테일까지도 전달된다.
- 기존의 SaaS 기업과 같이 숫자 이탈, 전환 및 가입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에서 피드백을 제공하며 콘텐츠를 개발했다. 숫자가 아닌 콘텐츠의 품질에 집중하여 더 소수의 사람이 좋아하는 플랫폼을 만들었다.
✅ Lessons Learned From Notion
1. Branding and USP: 투명하고 단순한 브랜딩, 다른 모든 툴을 대체하는 심플한 제품을 제공한다.
2. Recognizing and Utilizing the User: 사용자의 불만 사항을 보고 듣고 처음부터 해결하는 것이 성공의 중요한 열쇠였다.
3. Showcasing community voices: 노션의 Reddit과 Notion pro 커뮤니티의 실시간 피드백과 지원은 노션에 대한 자연 유입과 성장을 견인했다.
4. A small and agile team: 노션의 마케팅팀은 그들의 스킬셋을 개발하고 커뮤니티, 콘텐츠 그리고 지속적인 개발이 그들의 성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했다.
5. Cleverness over efficiency: 양보다 품질에 중점을 두었다. 숫자가 중요한 것은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