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론적인 얘기는 지양하게 되지만, 방탄소년단의 브랜딩에 디자인이 중요하다는 건 역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굉장히 많은 분야에서 디자인은 더 중요해질 것이다. 이때 '더 중요해진다'는 것은 디자인을 만드는 쪽이 아니라 디자인을 이해하는 쪽의 수준이 요구된다는 점이기도 하다. 디자인을 이해하는 것은 그저 예쁨을 구분하는 게 아니라고 믿는다. 정확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문제와 솔루션을 찾아내는 일. 그게 디자인을 구현하는 쪽이나 의뢰하는 쪽이나 모두에게 요구되지 않을까. 많이 보고 많이 실패하는 게 필요한 일.... ㅠㅠ
_
이 시기는 본격적으로 방탄소년단의 디자인이 브랜딩의 영역으로 확장되기 시작한 시점으로도 볼 수 있다. VB 스튜디오는 동그라미 모듈들의 조합에서 파생된 새로운 로고를 디자인했는데 이것이 바로 《WINGS》의 활동기간 동안 진행된 월드 투어 공식 로고다. 이 로고는 공연 포스터는 물론이고 다양한 홍보물과 공연 당일 무대 연출에도 활용되는 등 《WINGS》의 연장선상에 있는 일련의 활동들에 시각적으로 끊임없이 동일한 맥락을 부여하는 역할을 해주었다. 그리하여 이 모듈에서 시작된 디자인 컨셉은 결과적으로 《WINGS》 자체를 하나의 브랜드로서 인식하게끔 하는 효과를 낳았다. 데뷔 후 단 3년 만에 음악적으로도, 디자인적으로도 눈에 띄게 성장한 방탄소년단에게 거는 기대감이 날로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F-Lab 에서 주니어 개발자들이(사실 개발자라면 누구나) 보시면 좋을 아티클 모음을 공유해 주었네요!
검색엔진부터 비동기 처리, NoSQL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클들이 공유되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보시면 좋겠습니다.
F-Lab 에서 공유해주신 아티클 주제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이 직접 말하는 검색엔진의 원리 (tali.kr)
📌 검색 엔진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xo.dev)
📌 네이버의 검색엔진의 특징과 알고리즘 (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네이버 검색의 원리 : 네이버 블...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