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다양한 색상의 손이 맞잡혀있는 악수 이모지를 만나게 되다! - 구글의 D&I 프로젝트
며칠 전 구글 블로그에 공유된 이야기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아이폰의 악수 이모지는 노란색 스킨톤의 손이 맞잡고 있는 하나의 종류만 올라가 있을 거예요. 2017년 Mashable에서 이렇게 한 타입만 있는 악수이모지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었죠. (https://mashable.com/2017/07/28/reels-problematic-hand-shake-emoji/).
구글은 2019년 이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구글의 이모지 크레이에티브 디렉터인 Jennifer Daniel가 문서를 만들어 내부에 공유했고, 팀이 꾸려져 이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쉽지 않은 대장정이었죠. 그리고 2022년 emoji 14.0버전을 릴리즈할 때쯤 우리는 이 multi-skin toned 악수 이모지를 볼 수 있게 된다고 하는군요!
이모지를 만드는 것은 쉬워보이지만 모든 우리 눈에 보이는 글자는 특정 코드포인트가 할당되어 있다고 합니다. 가령 A의 Unicode code point U+0041 라고 하는군요. 이는 디바이스간에 모두 표준화된 코드를 통해 이모지가 서로 보이게 하기 위함인데 이러한 과정들 때문에, 색상이나 다른 모양이 추가되면 그 코딩과정이 더욱 복잡해지게 되고, 그래서 이 다른 색상의 악수 이모지를 삽입하는 것은 2년이 넘는 장기 프로젝트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구글의 이런 다양성에 대한 노력이 감명 깊네요.
참고로 아직 아이폰에는 노란색 손의 악수 이모지만 지원하고 있는데 애초에 이런 이모지들이 노란색인 이유는 스마일 페이스의 배경이 노란색인 것에 착안,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데다가 윤리적으로 중립적이고 인간적이지 않은 특성 때문이라고 추정한다고 합니다. (참고 : https://www.emojiall.com/ko/blog/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