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를 위한 UX디자인] 일반적으로 65세 | 커리어리

[시니어를 위한 UX디자인]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을 일컫는 시니어 사용자들은 전세계적으로도, 우리나라의 인구 비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며 경제적으로도 많은 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닐슨 노만 리서치는 2001년부터 꾸준히 시니어 사용자 층을 연구해왔는데요, 기술이 변화하면서 시니어 층의 온라인 사용행태도 많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가족 혹은 친구와 연락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니어 사용자층을 위해 고려해야할 사용성 이슈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작은 폰트와 디자인 : 대부분의 앱 디자인이 젊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글자가 작고, 드롭다운 메뉴도 작게 표현되며 특히 색깔 또한 시니어들이 보기 어렵게 많은 색을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2. 관대하지 않은 인터페이스 : 시니어 사용자들의 잦은 실수에 인터페이스는 관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에러를 많이 마주하게 되는데요, 특히 시니어들은 이러한 에러 메세지를 읽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큽니다. 애매모호한 표현이 아닌 좀 더 분명하고 간단하게 에러 메세지를 제공하고 어떻게 해야 에러를 막을 수 있는지 분명하게 설명해야 좋습니다. 3. 소외된 느낌의 디자인 : 대부분의 시니어들이 온라인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배제된 느낌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기술을 사용하면서 자라난 사람들이 주로 프로덕트 디자인을 하다보니 근본적으로 그러한 느낌을 받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만약 좀 더 포괄적인 디자인을 한다면 이 사용자 층의 폭발적은 성장성과 가능성을 품지 않을까 분석합니다.

Usability for Seniors: Challenges and Changes

Nielsen Norman Group

2021년 5월 12일 오전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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