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요약] - 거창하게 비밀까지는 아니고, 유튜브에서 공개하지 않는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용역 보고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펴낸 것이라 키워드는 '뉴스' '언론사' 등이 될 것 같다. [이 뉴스를 왜?] - 사실 아래 대목 때문에 이 뉴스가 눈에 들어왔다. "보고서는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이 필터버블(확증편향) 등의 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지적을 고려해 장르적 다양성을 의도하는 모습이 보였다"고 지적했으며 "특정 기간에 특정 이슈 영상을 집중적으로 추천하는 경향을 발견했고 시청시간이 추천 알고리즘의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예컨대 음원 스트리밍 영상은 조회 수가 낮고 채널 구독자 수가 낮아도 끝까지 시청하는 경우가 많아 집중추천 되고 있었다. 보고서는 "개별 키워드의 이념적 성향에 따른 추천 결과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히며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이 한국어 환경에서는 생각보다 단순하게 작동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그래서...?] - 아직까지 알려진 바로는,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재생되는 콘텐츠 카테고리는 게임과 음악이다. 사실 유튜브가 음악 산업 구조에서 중요한 지분을 차지하게 된 것은 의도라기보다는 우연한 결과라고 보는데, '효율성을 강조한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이 이런 순환구조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연결 고리에서 파생된 결과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다는 게 2010년 이후 산업계에서 특이한 점이 아닐까. 음악 산업(크리에이티브, 제작, 유통, 마케팅, 커뮤니티, 저작권, 수익모델 등)과 유튜브의 연결 구조는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것 같은데 아직은 여기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것 같다.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 '비밀' 캐낸 보고서

n.news.naver.com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 '비밀' 캐낸 보고서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19년 12월 19일 오전 3:21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생각해볼 부분이 많은 chart

    우리는 이런 세상에 살고 있고, 이중 몇몇은 더 잘될것이고, 몇몇은 말이되는 multiple로 내려올것.


    가끔 미국이나 홍콩 등에서 온 해외 투자자들을 만날 때가 있다. 이미 상장된 전 세계 대기업에 투자하는 큰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에 다니는 분들이다. 그들과 이야기하다가 한국의 경영자들은 그들을 잘 만나주지도 않고, 회사의 방향성에 대한 커뮤니케이션도 잘 못한다는 얘기를 들었다.

    ... 더 보기

    글로벌 매체에서 인정받는 한국 경영자가 없는 이유

    ㅍㅍㅅㅅ

    글로벌 매체에서 인정받는 한국 경영자가 없는 이유

    조회 131


    < 좋은 관계를 위한 최소한의 예의, ‘거리 두기’ >

    1. 살다보면 나를 끔찍이 싫어하는 사람이 한둘은 나오게 마련이다.

    ... 더 보기

    업계는 오픈AI와 퍼플렉시티의 웹브라우저가 크롬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지 주목한다.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전 세계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은 크롬이 68%로 압도적 1위다. 애플 사파리가 16%로 뒤를 이었고,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5%, 파이어폭스와 삼성인터넷은 2% 수준에 그쳤다. 크롬의 높은 검색 점유율은 구글의 광고 매출로 이어진다. 크롬은 사용자의 검색 기록을 바탕으로 광고를 타겟팅하고, 이를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 더 보기

    ‘크롬 천하’ 웹브라우저 시장 도전하는 AI기업들

    국민일보

    ‘크롬 천하’ 웹브라우저 시장 도전하는 AI기업들

    조회 282



    안정적인 기업 재미없어요! I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사람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