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GS홈쇼핑 옴니채널 완성중>
GS리테일은 기존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 접목(GS홈쇼핑 이커머스)을 통해 옴니채널 완성시킬 예정
GS리테일은 편의점과 슈퍼 등 오프라인 점포 중심, GS홈쇼핑은 TV홈쇼핑과 모바일 중심 한 유통업 영위이기에 상반된 강약점을 통행 보완하고 강점을 극대화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는 궁극적 목표
조직개편: 3가지 비즈니스 유닛(BU)
- 플랫폼BU
- 디지털커머스BU(신설)
- 홈쇼핑BU
디지털커머스BU: GS리테일과 GS홈쇼핑의 디지털 커머스 조직 통합 조직
GS리테일(GS프레시몰, 달리살다)+GS홈쇼핑(GS샵 온라인몰) 포함
👉 통합 온라인 몰 '마켓포(Market For)'
BUT
GS리테일가 과연 이커머스 시장 판도 뒤흔들까?
토합하더라도 마켓포가 후발 주자라는 점때문에 시장 안착 소요 시간이 길어보이며, 이미 네이버와 쿠팡, 이베이코리아가 3강 체제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영향력 확대 어려움
또한, 마켓포가 혀냊로서는 전문몰을 표방하고 있어 경쟁력을 키우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점이 있음. 이유는 경쟁사는 이미 상품 경쟁력을 위해 오픈마켓을 도입했기 때문에 상품 가짓수와 거래액 부분에서 차이가 클 것으로 예상
시너지는 있겠지만, 후발주자라는 점(치열한 이커머스 시장 속)에서 승부수가 될 것인지는 의문이 든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