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 고객이라는 환상
스톤브랜드커뮤니케이션즈
“마케터는 소비자를 이용하여 회사의 문제를 해결해서는 안 된다.” “마케터는 마케팅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상품이든 콘텐츠든 그것이 잘 만들어져야 하고 그 가치가 유지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진정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문제 해결은 제품으로 증명해내야 한다.’는 게 참 공감되네요. 최소기능제품으로 최소 유효시장에서 유효함을 테스트할 수 있어야 하고, 그렇게 제대로 된 물건을 만들어낸 후에 오디언스를 찾는 게 순서임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경계해야겠습니다. ‘잠재된’ 고객이라는 말의 함정에 빠져 야바위꾼처럼 그들의 지갑만을 탐하려 들지 않도록 말이에요.
2020년 1월 3일 오전 1:44